뉴스
스포츠/연예
오피니언
weekend
창의적 실용 교육 … 여성인재 산실 자리매김
4년제 여자대학교 중 6년 연속 취업률 1위 자랑
항공사 합격 전국 최다·미용학과 박사과정 운영

2017. 09.12. 00:00:00

광주여대(총장 이선재·왼쪽에서 세번째)는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6년 연속 취업률 1위(2010∼2015)를 기록하는 등 여성인재의 산실로 자리매김했다. 〈광주여대 제공〉

광주여대는 여성교육의 산실이자 미래 여성 지도자의 요람으로서 항공·미용·보건의료 분야를 주축으로 하는 실용학문 위주의 대학 특성화를 개교 때부터 구축,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대학이다.
특히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 연속 줄곧 1위를 기록하며 여자대학교로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취업명문 대학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더욱이 4년제 여자대학교 중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위, 광주·전남지역 대학교 중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평균 신입생 충원율 1위를 기록하며 고교 졸업생에게 가장 입학하고 싶은 여자대학교임을 입증했다.
◇취업이 강점, 창의적 실용중심의 전문교육=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다년간 국내외 항공사 합격자 총 350여명을 배출함으로써 항공사 합격자 전국 최다 배출 실적을 유지하며 취업 명문학과로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미용과학과는 전국 최초로 미용분야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미용의 학문적 체계가 단계별로 완성돼 있다. 맞춤형 교육과정과 현장 실무중심의 미용교육 중심으로 미용 교육자, 헤어, 메이크업 등 미용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단계적이며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중등미용교사 임용고시 합격률 다년간 전국 1위를 기록하며 미용분야의 전국 최고 명품 학과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식품영양학과는 연구능력과 현장실무경험 및 전문 지식을 갖춘 식품산업 실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 국무총리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9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아 각종 국내·외 대회에서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실내디자인학과는 1999년 호남지역 최초로 신설되어 공간디자인 전문가로서 이론 바탕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취업중심 및 현장실습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6년까지 2년 연속 한국공간디자인 전국공모전 대상, 금상, 은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광주·전남지역 대학 공모전 수상 및 관련 자격 취득률 1위라는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화장품과학과는 화장품 연구개발과 제조 및 평가기술까지 화장품에 집중된 기초학문과 전문 학문을 가르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자기이해, 감성지능 향상 마음(MAUM)교육 =광주여대는 2015년부터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마음(MAUM)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마음(MAUM)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마음교양 교과 수업은 학습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간에게 마음이란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감정 지켜보기’,‘생각 내려놓기’,‘있는 그대로 수용해보기’ 등을 체험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부터는 1학년부터 2학년까지 4학기에 걸쳐 4학점의 마음(MAUM)교양을 필수로 이수해야하며, 각 학과별 전공과 연계된 마음나눔 봉사를 통해 전공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 선정 = 광주여대는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두드러진 대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주관하는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 및 취업마인드 함양을 목적으로 한 우수인재 양성 지원 사업인 청년취업(UP) 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맞춤형 취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여대는 또,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2017년도 청년취업아카데미 인문 특화과정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와 함께 최근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전통시장 대학협력사업’에 선정되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한국 양궁부 운영 =광주여대는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명문 여자양궁부를 운영중이다. 국가대표 양궁 코치를 역임한 김성은 감독을 주축으로 2016년 브라질 올림픽 양궁 금메달, 2012년 런던올림픽 양궁 금메달 2관왕에 빛나는 세계적인 양궁스타 기보배(광주여대 대학원 졸업) 선수를 배출했으며 여자양궁 세계 랭킹 1위, 2016년 브라질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최미선 선수(광주여대 초등특수교육과 재학)는 대한민국 양궁의 떠오르는 샛별이다. 한편, 대한민국 여자양궁 국가대표 2명을 배출한 광주여대는 대한민국 양궁 발전과 대학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광주여자대학교 총장배 한국대학양궁선수권대회를 2011년부터 7연속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 여자 양궁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윤영기기자 penfoot@kwangju.co.kr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