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유일 철도특성화 송원대…지역밀착형 인재양성 요람
2021년 01월 08일(금) 07:00
지난해 취업률 71.4% 등 3년 평균 73%…광주·전남 최고 수준
철도·그린카 등 20여 특성학과…기관사 배출하는 ‘철도아카데미’
최수태 총장 “자조정신·인성 함양…AI시대 리더형 인재 양성 최선”

매년 7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는 송원대는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을 강조한 교육으로도 정평이 나 있다. <송원대 제공>

송원대학교는 취업률 통계조사 최종 발표 결과 71.4%로 광주·전남 최고 수준의 취업률을 보였다. 2017년 4년제 승격 첫 번째 취업률에서 79%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최근 3년간 평균취업률 73%를 달성하고 있는 송원대는 2020년에도 어김없이 높은 취업률로 취업이 잘 되는 대학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취업률은 송원대의 취창업에 관한 노력과 진로·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과 일치하고, 또한 적극적으로 진로 및 취업에 지원한 결과로 세부프로그램으로는 잡-까페, 상시면접실, 모의면접실, 학생상담실 그리고 취업지원 공간 등의 물적 인프라를 이용한 진로·취업 지원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진로·취업을 위하여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국가핵심직무능력표준)기반 취업특강, 이력서·자기소개 지도, 7CA(core ability/핵심역량), 취업실전프로그램, 전문분야 특성화 프로그램, 인턴쉽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역량 개발을 위해 효과적으로 진행돼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

◇특성화에 강한 대학, 지역정착형 교육으로 3년 평균 53.8% 인재배출

송원대는 대학을 졸업하고 우수한 인재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지역정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국립대 졸업생 동일지역 취업률 보면 2018년에 광주는 31.4%, 전남은 33.6%인 반면, 송원대학교 철도(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웰리스(사회체육학과, 뷰티예술학과, 공연예술학과), 자동차에너지기술융합(기계자동차공학과, 전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특성화 분야 졸업생의 동일지역 취업률은 3년 평균 53.8%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속적인 지역정착형 전문인 양성을 위해 산학협력활성화, 현장중심 취업지원프로그램 강화, 교수진 현장활동 강화, 현장중심(실기, 실습)교육과정을 활성화, 지도교수 밀착 멘토링과 졸업 후 상담관리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송원대는 20여 년의 철도전문인력양성 대학교의 경험을 통해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 ‘송원철도아카데미’를 인가받아 운영하여 호남권 유일의 철도기관사를 배출하는 대학으로 코레일, 도시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에 유능한 인재를 전국적으로 배출하고 있다.

◇효와 자조론, 인성교육을 통한 초연결사회를 선도하는 대학

송원대는 인성교육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는 전공능력도 중요하지만 인성이 훌륭한 학생을 요구하고 있다. 훌륭한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효와 인성’과 ‘자조론’이라는 교양필수 교과목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광주 일원 신문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송원대의 인성교육은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브랜드 만족도 1위,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등급 획득

송원대는 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종합인증평가 인증, 간호학과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4주기 유아교육분야의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등급을 획득해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등 좋은 교육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공연예술학과와 뷰티예술학과는 광주지역 문화산업에 기여하는 인력을 배출하고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공연을 했으며, 특히 공연예술학과는 2018년 교수, 학생 등 대통령상 수상과 최우수 무용상 수상 등의 쾌거를 이뤘다.

더불어 송원대 일원은 최근 미래 신산업이 성장하는 지역으로 손꼽히면서 주목받고 있다. 광주에너지벨리제2산단이 경제자유구역지정에 추진되고 있으며, 도시첨단산업멀티터미널플랫폼이 대촌에 구축된다. 2025년에 광주도시철도2호선 개통, 송암산단 CGI센터 중심 투자진흥지구(1000억 규모의 문화콘텐츠규브)가 대학 바로 앞에 지정되면서 송암산단의 리뉴얼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변화의 흐름 속에서 컴퓨터정보학과, 기계자동차공학과, 전기공학과, 뷰티예술학과, 공연예술학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철도경영학과의 성장기반이 조성돼 유망학과로 각광받고 있다.

◇20개 학과 구성된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호남유일 철도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철도특성화 학과인 철도경영학과와 철도운전시스템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광주광역시 그린카·송암공단CGI 투자진흥지구 지정 등과 관련한 학과로는 기계자동차공학과, 전기공학과, 컴퓨터정보학과, 건축공학과가 있다. 공연예술학과, 뷰티예술학과, 항공서비스학과는 광주의 아시아문화전당과 함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학과이며 사회복지학과, 재활보건학과, 상담심리학과,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사회체육학과, 식품영양학과는 광주전남의 고령화에 따른 복지서비스의 증가에 필수적인 학과로 인기가 높다. 전통과 취업이 용이한 유아교육과와 국방경찰학과를 운영하는 등 특성화된 학과 구성으로 지역밀착형 인재를 양성하는 명실상부한 특성화에 강한 대학이다.

◇열정교육으로 꿈이 성장하는 행복한 대학

송원대학교 최수태 총장은 “앞으로 더욱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의 신산업에 적합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송원대만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해 열정적으로 가르칠 것”이라고 밝혔다.

최수태 송원대총장은 “송원대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자조정신과 가족사랑, 효도, 협동하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AI 시대를 리드할 수 있는 전문 실력을 갖추어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취업하도록 철저한 교육을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송원대는 2021년을 맞아 ‘2021 4대 핵심인재’(초연결사회에 적합한 교양인, 도전과 혁신의 창의인, 지역정착형 실천적 전문인, 글로컬역량을 갖춘 세계인) 양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송원대는 특히 기존의 ‘지역사회와 함께 4차산업을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에서 ‘열정교육으로 꿈이 성장하는 행복한 대학’으로 대학 비전을 재설정하고 Better(보다 더 낳은) , coExistent(상생공동체 학생지원), Support(산학친화형 대학), Teamwork(효율적 경영) BEST 중장기발전전략을 재정비했다.

/채희종 기자 chae@kwangju.co.kr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