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건부터 정도전까지 고려 역사 탐험=역사가 낯선 어린이들이 통사의 흐름을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위인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거란과 몽골에 당당하게 맞섰던 강감찬과 김윤후, 자주 국가의 위치로 돌아가기 위해 애썼던 공민왕을 비롯해 최충, 이규보, 정도전 등 475년 고려사의 큰 줄기를 인물별로, 주제별 수록했다. <뜨인돌어린이·1만2000원>
▲사자를 사랑해야 하는 10가지 이유=사자는 어떤 동물일까? 사자는 왜 사라져 가고 있을까? 사자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사자의 여러 장점 중에서 10가지를 골라 소개하며, 어둠 속에서도 빛나는 눈동자, 털 뭉치가 달린 꼬리 등 각 신체 부위에 관련된 이야기를 담았다. 사자가 앞으로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일깨우며 구체적인 실천방안도 소개한다.
<보랏빛소어린이·1만2000원>
▲최고 예술가는 바로 나야=잭슨 폴록, 피카소에 이어 제프 쿤스까지 현대 미술을 아우른다. 어느 날, 빌리네 동네에 로이라는 새로운 예술가가 이사를 왔다. 빌리와 로이는 누가 동네의 최고 예술가인지 경쟁하면서 서로를 자극하고, 때로는 함께 다독이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간다.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팝 아트’의 등장 배경을 각 주인공의 이야기로 풀어내며 ‘예술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다룬다.
<논장·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