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헌 소장의 톡톡 창업 이야기] 가업승계형 창업 주의사항
2017년 04월 19일(수) 00:00
여전히 끝을 예측할 수 없는 장기적인 경기불황은 창업시장의 다양한 트렌드를 변화시켜가고 있다. 그런 변화 중 하나가 창업을 앞둔 자녀가 부모의 사업을 배워서 창업에 나서는 가업승계형 창업의 증가다. 가업승계형 창업의 증가이유는 크게 자녀의 시각과 부모의 시각 등 2가지 관점에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자녀의 시각에서 보면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청년창업의 증가와 정년이 보장되는 일자리의 감소로 인한 불안정한 직장생활 등이 부모의 가업승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부모의 시각에서 보면 무한경쟁 속에서의 자녀의 쉽지 않은 사회생활에 대한 염려와 자신이 이미 단단하게 다져놓은 사업에 대한 지속경영과 발전 등을 고려하여 자식의 가업승계형 창업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흔히들 가업승계형 창업이라고 하면 단순히 부모의 사업장을 물려받는 승계형 창업의 의미로만 해석하기 쉽지만 부모의 일을 배워서 해당 아이템으로 새롭게 사업장을 창업하는 독립형 창업도 가업승계형 창업의 또 다른 형태로 분류된다. 이 과정에서 단순히 가업을 승계하는 수준에서 멈추지 않고 부모의 사업을 분석하고 발전모델을 개발하여 더 강한 경쟁력을 가진 사업장으로 탈바꿈시켜 부모의 사업운영 수준에서 이룰 수 없는 큰 성공을 거두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현재 모 보쌈프랜차이즈의 경우 사위가 장모의 대박집 보쌈매장을 프랜차이즈로 전환시켜 수 백개의 가맹점을 거느리고 자매 브랜드들까지 성공시켜가며 전국적인 브랜드로 거듭난 대표적인 가업승계형 창업의 성공사례중 하나로 꼽힌다.

가업승계형 창업의 장점을 살펴보면 부모가 일궈놓은 안정적인 사업을 기반으로 하기에 노하우가 많은데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업을 하기에 좀 더 철저한 준비와 시간 및 자금투자가 가능하여 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며 창업형태 자체가 패밀리비즈니스이기에 소극적이지 않고 사업에 대한 열정이나 의지가 강하여 좀 더 다양한 변화나 시도를 주저하지 않는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단점을 살펴보면 부모의 자녀간의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사업방향에 대한 이견이 커서 가족간의 불화의 원인이 될 수가 있고 자녀의 경험부족으로 인한 부실한 사업전략과 성급한 실행으로 인해 자칫 부모가 일궈놓은 사업마저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가업승계형 창업시 주의할 사항은 자녀는 부모의 사업장에서 먼저 성급하게 이런저런 시도와 변화를 주려는 준비되지 않는 의욕의 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해당 사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야하며 더 경쟁력있고 발전된 사업전략을 부모와 협의하여 꾸준히 개발하여 완성도 높은 창업전략을 세운 후 창업에 임하는 것이 좋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가치관과 사업스타일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단계를 거쳐서 가업승계형 창업이 가족간의 불화의 원인이 되는 부분들을 사전에 제거하여 오히려 가족간의 화합에 도움이 되는 형태로 진행해야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가업승계형 창업의 실패사례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공통적인 부분이 꼭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절실함과 치열함의 부족에서 나온 너무 느슨한 마인드와 지나친 자신감이 가져온 디테일한 사업전략의 준비없이 성급하게 사업을 확대하거나 추진하여 일을 그르친다는 사실이다. 부모의 성공이 자식의 치열한 준비와 노력없이 고스란히 전해지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 〈소상공인창업전략연구소장〉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