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복합쇼핑몰 기대·우려 교차…“낙수효과”vs“상권 붕괴”
2025년 12월 15일(월) 19:35
광주시 연구용역 최종보고…생산유발 10조·취업 5만7천명 ‘장밋빛 전망’
더현대·신세계·스타필드, 상권 활력 긍정 평가…상인들 “탁상행정” 불신

광주시청 전경

광주의 최대 현안인 ‘복합쇼핑몰 3각 벨트’(더현대 광주·신세계백화점 확장·그랜드 스타필드) 조성이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효과를 둘러싸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광주시가 추진한 연구용역에서는 대규모 점포 입점이 10조원이 넘는 생산유발효과를 내며 침체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란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정작 당사자인 상인들은 “현장을 모르는 통계의 함정”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상생안 마련에 진통도 예상된다.

광주시는 15일 시청에서 ‘상권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대규모 점포 입점에 따른 상권 영향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용역은 ‘더현대 광주’와 ‘신세계백화점 광주점’ 확장,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가 순차적으로 들어선다는 가정하에 진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광주시 상권은 위기 상황이다. 광주시민의 30%가 타지역에서 소비를 하는 등 ‘역외 유출’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부에서 광주시로 유입되는 소비는 20% 수준에 그쳐 내수 상권의 한계가 뚜렷했다. 연구진은 이러한 상황에서 대규모 점포 입점이 ‘외부 수혈’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분석 결과, 3대 복합쇼핑몰 시설 투자비만 총 5조 4403억 원에 달하며, 이에 따른 건설 기간 생산유발효과는 10조 7174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4조 5318억 원으로 추산됐다.

취업 유발 효과 또한 5만 7123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점포 운영이 본격화되면 연간 매출액 발생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도 연 5조 7238억 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도심형 점포인 ‘더현대 광주’와 ‘신세계백화점’은 반경 3km 이내 핵심 상권에 강력한 ‘집객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됐다. 쇼핑몰을 찾은 고객이 인근 음식점과 카페를 이용하는 ‘낙수 효과’로 인해 주변 상권 매출이 동반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더현대 광주’ 출점 시 인근 슈퍼마켓과 음식점, 의류 업종은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나, 화장품 업종 등 일부는 경쟁 심화로 매출 감소가 우려됐다.

외곽형 점포인 ‘그랜드 스타필드 광주’는 성격이 달랐다. 쇼핑과 레저가 결합된 체류형 시설 특성상 이용객 65%가 타지역에서 유입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외부 관광객 유치에는 긍정적이지만, 창고형 할인매장(트레이더스)이 함께 입점할 경우 반경 3km 내 동네 슈퍼마켓 등 골목상권에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타지역 사례 분석에서도 스타필드 인근 슈퍼마켓 매출이 하락하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은 이러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광주형 상생 모델’을 제안했다. 핵심은 복합쇼핑몰의 구매 포인트를 골목상권에서 쓸 수 있도록 전환해 주는 ‘광주운명공동체 포인트’(가칭) 도입이다.

또한 대규모 점포가 신용보증재단에 재원을 출연해 피해 업종 소상공인에게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백화점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1대1 매칭 컨설팅’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보고회 현장에서 상인들은 “연구결과가 지나치게 낙관적 편향이고, 현장의 절박함을 담아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민경본 광주복합쇼핑몰 대책위원장은 “과거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올 때마다 골목 슈퍼마켓은 초토화됐는데, 이번 용역에서는 복합쇼핑몰이 들어오면 슈퍼마켓 매출이 늘어난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상인들이 체감하는 현실과는 정반대인 이 데이터를 어떻게 믿으라는 것인지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설문조사의 대표성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광주 상인회 측은 “전통시장 상인회나 골목상권의 핵심 관계자들은 이번 설문조사나 인터뷰 요청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다”며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원데이터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장 상인들의 목소리가 배제된 채, 카드 매출 데이터 등 기계적인 수치에만 의존해 ‘탁상행정식’ 결론을 도출했다는 비판이다.

용역사 측은 “일부 통계의 과대평가 가능성을 재검토하고, 상인회가 요구하는 정보 공개 범위에 대해서도 시와 협의하겠다”면서 “카드 데이터와 타지역 사례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분석을 수행했으며, 상권 간 경쟁보다는 외부 유입 효과에 초점을 맞춘 결과”라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이번 최종보고회 결과를 토대로 ‘대시민 공개토론회’와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거쳐 구체적인 상생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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