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시바의 전설이 흐르는 곳…수많은 순례자들의 성지
2019년 07월 19일(금) 04:50 가가
10부 ‘네팔’ (7) 파슈파티나트·구헤스와리 사원에 얽힌 신화
조용히 살고 싶은 ‘파괴의 신’시바
신의 위치로 돌아오라는 다른 신들
‘파괴의 신’시바의 운명 사띠
사띠의 죽음으로 첫결혼에 실패하지만
환생한 사띠와 다시 부부의 연 이어
조용히 살고 싶은 ‘파괴의 신’시바
신의 위치로 돌아오라는 다른 신들
‘파괴의 신’시바의 운명 사띠
사띠의 죽음으로 첫결혼에 실패하지만
환생한 사띠와 다시 부부의 연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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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 목말을 타고 파슈파티나트 사원을 방문한 한 어린이가 수많은 인파를 신기한 듯 바라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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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의 첫 번째 결혼 실패 무대가 되는 구헤스와리 사원 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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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의 첫 번째 결혼 실패 무대가 되는 구헤스와리 사원 정문. |
“그저 조용히 살고 싶다.”
히말라야산맥 카일라시(Kailashi) 산에 살고 있던 파괴의 신 ‘시바’(Shiva)는 어디론가 떠나고 싶었다. 오랫동안 머물고 있는 카일라시 산이 싫증난 데다, 신이라는 업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몰래 궁을 빠져나온 시바는 네팔 카트만두(Kathmandu) 현 파슈파티나트(Pashupatinath) 일대에서 발길을 멈췄다.
하지만 다른 신들은 그렇지 않았다. 이들은 수호신 ‘비슈누’(Vishnu)를 찾아가 시바가 돌아올 수 있도록 파슈파티 신을 제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비슈누는 시바가 변신한 사슴의 뿔을 잡아 여러 갈래로 찢어 죽이고, 뿔은 링가(linga)로 만들어 강뚝에 버렸다.
파슈파티나트에서 약 2㎞ 떨어진 곳에는 구헤스와리(Guheswori) 사원이 있다. 이곳은 시바의 첫 번째 결혼 실패 이야기의 무대가 되는 곳이다.
시바와 결혼할 운명으로 태어난 여성 ‘사띠’(Sati)는 ‘닥사프라자파티’(Daksaprajapati) 신의 딸이다. 닥사프라자파티는 희생제를 지내고 있을 때 사위인 시바가 자신에게 절을 하지 않자 자존심이 상했다. 참석자들 앞에서 시바와 자신의 딸을 결혼시킨 것을 후회하는 발언을 하며 시바를 비난했다. 그 자리에 있던 사띠는 남편 시바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불에 뛰어 들었다.
부인 사띠가 목숨을 잃자 극도로 화가난 시바는 격분을 참지 못하고 장인인 닥사프라자파티를 죽인 뒤 주변을 파괴했다. 그리고 불에 탄 사띠의 시체를 품에 안고 온 세상을 휘졌고 다녔다. 그때 불에 탄 사띠의 생식기가 떨어진 곳이 지금의 구헤스와리 사원이다. 구헤스와리는 여성의 생식기를 뜻한다.
시바는 사랑하던 부인 사띠를 잃은 채 첫 번째 결혼에 실패했다. 하지만 시바와 사띠의 이야기는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첫 번째 결혼에 실패한 시바는 그후로 수행에만 몰두했다. 신으로서의 의무를 잊고 수행만 하자 우주의 질서가 깨질 것을 염려한 다른 신들은 시바의 혼인을 추진하기로 했다.
‘파르바티’(Parvati)는 시바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불 속에 뛰어들었던 사띠가 환생해 태어난 여인이었고, 그녀는 시바와 결혼하길 원했다. 사띠의 환생이라는 걸 모르는 시바는 당연히 결혼을 원하지 않았다.
이에 다른 신들은 사랑의 신 ‘캄데브’(Kamadev)를 시켜 명상 중인 시바에게 ‘사랑의 화살’을 쏘라고 시켰다. 화살을 맞아 화가난 시바는 캄데브를 태워 죽였지만, 화살의 효력으로 파르바티와 사랑에 빠졌다.
그렇게 혼인을 하게 된 시바와 파르바티는 결혼식이 끝나자마자 1000년간 오로지 성관계만 맺었다. 또다시 신의 의무를 잊은 채 무려 10만8000개 체위로 사랑을 나누던 그들은 다른 신들의 방해로 겨우 제자리로 돌아왔다고 한다.
힌두교에서 가장 사랑받는 신 시바와 얽힌 이야기가 전해져오면서 여전히 수많은 순례자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파슈파티나트와 구헤스와리 사원은 힌두교인이 아닌 외부인은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신성시 여겨지고 있다.
/네팔 카트만두=박기웅 기자 pbox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