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편 없게”…광주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준비 만전
2025년 07월 16일(수) 19:10 가가
5개 자치구, 신청·지급창구 운영…찾아가는 신청서비스·온라인 홍보
‘전담 TF팀’ 구성…지급상황 모니터링 후 미신청자 유선·방문 안내도
‘전담 TF팀’ 구성…지급상황 모니터링 후 미신청자 유선·방문 안내도
광주시 5개 자치구가 전 국민에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에 앞서 전담팀을 꾸리고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광주시 북구는 지난 8일 소비쿠폰을 신속·정확하게 지급하기 위한 ‘전담 TF팀’을 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북구는 관내 모든 동 행정복지센터에 별도의 접수창구를 구축하고 전담 인력을 한시 채용해 신청 첫날부터 접수 현장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북구청 효죽공영주차장 2층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총괄 운영실’을 조성하고 5명 안팎의 인원이 이의신청 처리, 대상자 적합 여부 확인, 각종 민원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제공한다.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전화로 방문을 요청하면 공무원이 직접 대상자의 집으로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재방문해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동별 통장단의 인적 홍보와 구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 등 주민 홍보도 이뤄진다.
북구는 본격적인 신청이 시작되면 소비쿠폰 지급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미신청자에 대해서는 유선 및 방문 안내 등을 통해 지급률을 높일 계획이다.
광산구도 21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창구를 운영한다. 초기 2주 간 인력 투입을 집중하고, 거동이 불편하거나 디지털 기기 사용이 어려워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시민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 지원 서비스’를 운영한다.
구 공식 누리소통망 등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에도 나선다. 소비쿠폰과 연계해 골목상권·전통시장 이용을 독려하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 정보를 시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홍보 방안도 모색한다.
서구는 전국 지자체 중 처음 선보인 ‘생활정부 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 민선8기에 도입한 ‘거점동-연계동 네트워크 체계’를 이용하는데 18개 동을 4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협업체계를 구축해 뒀던 만큼, 각 거점동장을 TF단의 ‘현장지원실장’으로 임명해 연계동을 총괄 관리하는 등 주민 중심의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서구는 소비쿠폰 전용 콜센터를 운영, 전화상담 및 방문 민원 안내를 제공한다. 또 거동이 불편한 주민 등 대면 신청이 어려운 신청자를 위해 ‘찾아가는 착한 신청’ 서비스를 운영한다.
신청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를 적용하고, 동별 복지 도우미 등 가용 인력도 투입해 고령자, 취약 계층 등 신청 취약대상자에 대한 현장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남구는 21일부터 한 달 동안 하루 평균 100여명의 공무원을 17개동 행정복지센터에 순환 투입하고 구청에 별도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콜센터를 만들어 운영할 방침이다.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를 적용해 신청을 받으며 소비쿠폰을 신청한 날 즉시 현장에서 선불카드를 지급할 계획이다.
21일부터 2차 지급 완료일인 10월 31일까지 소비쿠폰 지급과 관련한 불편 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구청 7층 소회의실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콜센터도 마련한다.
동구는 13개 동마다 전담 보조 인력을 1~3명씩 배치하고 구청과 동 행정복지센터에 주민들의 문의와 불편 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 창구도 동시 운영할 방침이다.
동구에 주민등록(6월 18일 기준)이 200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구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2007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미성년자는 세대 주가 신청하면 된다.
한편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오는 21일 1차로 전국민 1인당 15~40만 원을 우선 지급되고, 2차로 9월 22일부터 전국민 90%에게 1인당 10만원 추가 지급된다. 11월 30일까지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
광주시 북구는 지난 8일 소비쿠폰을 신속·정확하게 지급하기 위한 ‘전담 TF팀’을 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북구는 관내 모든 동 행정복지센터에 별도의 접수창구를 구축하고 전담 인력을 한시 채용해 신청 첫날부터 접수 현장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북구청 효죽공영주차장 2층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총괄 운영실’을 조성하고 5명 안팎의 인원이 이의신청 처리, 대상자 적합 여부 확인, 각종 민원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북구는 본격적인 신청이 시작되면 소비쿠폰 지급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미신청자에 대해서는 유선 및 방문 안내 등을 통해 지급률을 높일 계획이다.
구 공식 누리소통망 등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에도 나선다. 소비쿠폰과 연계해 골목상권·전통시장 이용을 독려하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 정보를 시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홍보 방안도 모색한다.
서구는 전국 지자체 중 처음 선보인 ‘생활정부 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 민선8기에 도입한 ‘거점동-연계동 네트워크 체계’를 이용하는데 18개 동을 4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협업체계를 구축해 뒀던 만큼, 각 거점동장을 TF단의 ‘현장지원실장’으로 임명해 연계동을 총괄 관리하는 등 주민 중심의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서구는 소비쿠폰 전용 콜센터를 운영, 전화상담 및 방문 민원 안내를 제공한다. 또 거동이 불편한 주민 등 대면 신청이 어려운 신청자를 위해 ‘찾아가는 착한 신청’ 서비스를 운영한다.
신청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를 적용하고, 동별 복지 도우미 등 가용 인력도 투입해 고령자, 취약 계층 등 신청 취약대상자에 대한 현장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남구는 21일부터 한 달 동안 하루 평균 100여명의 공무원을 17개동 행정복지센터에 순환 투입하고 구청에 별도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콜센터를 만들어 운영할 방침이다.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를 적용해 신청을 받으며 소비쿠폰을 신청한 날 즉시 현장에서 선불카드를 지급할 계획이다.
21일부터 2차 지급 완료일인 10월 31일까지 소비쿠폰 지급과 관련한 불편 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구청 7층 소회의실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콜센터도 마련한다.
동구는 13개 동마다 전담 보조 인력을 1~3명씩 배치하고 구청과 동 행정복지센터에 주민들의 문의와 불편 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상담 창구도 동시 운영할 방침이다.
동구에 주민등록(6월 18일 기준)이 200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구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2007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미성년자는 세대 주가 신청하면 된다.
한편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오는 21일 1차로 전국민 1인당 15~40만 원을 우선 지급되고, 2차로 9월 22일부터 전국민 90%에게 1인당 10만원 추가 지급된다. 11월 30일까지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