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고속도로’ 구축 속도…전남 재생에너지 산업 탄력
2025년 06월 19일(목) 19:45
호남 생산전력 수도권 연결
‘송전망’ 2030년 개통 목표

전남지역에서 과잉 생산된 태양광 발전ㆍ신재생 에너지를 수도권 산업단지로 공급하기 위한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가 건설된다. 신안 지도읍 태천리 태양광 발전단지.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 사항인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사업이 임기 초반부터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남의 재생에너지 산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호남권에서 생산된 전력을 전력 수요가 큰 수도권으로 보내는 송전망으로, 전남의 재생에너지 발전이 성장동력을 얻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국회 등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국정기획위원회에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RE100 산단조성,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 등을 담은 업무보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기획위원회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산업부는 태양광·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산 방안,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RE100 산단 조성 등 우리 경제·산업의 진짜 성장을 위한 세부 전략을 철저하게 수립해 국정 과제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산자부의 업무보고는 이재명 대통령의 경제 분야 핵심 공약인 ‘경제성장의 대동맥, 에너지고속도로 구축’과 궤를 같이한다. 산업부는 이날 보고에서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를 2030년께 개통하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전남도가 지난 대선에서 발굴한 중점과제로 전남에서 생산한 전기를 수도권으로 옮기는 초고압직류송전(HVDC)망이다.

전남은 재생에너지 생산의 최적지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생산량(22.5%)을 기록하고 있다. 에너지 고속도로가 구축되면 계통포화(선로 부족으로 송전할 수 없는 상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추가적인 재생에너지 발전도 가능해진다. 당장 전남은 오는 2030년까지 23GW, 2035년까지 30.2GW 규모 발전원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함께 산자부가 이날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을 내놓은 것도 전남의 재생에너지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2023년 30GW이던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용량은 2038년 121.9GW로 확대될 예정인데, 윤석열 정부의 원전정책으로 늦춰졌던 재생에너지 보급이 현 정부에서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그 대상지로 재생에너지 잠재량이 가장 많은 전남에 신규 발전량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RE100산단 조성(목포)도 이날 업무보고에 포함되면서 전남이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처럼 재생에너지 중심도시로 발돋움할 계기가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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