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악화에 발목 잡힌 전남 SOC…여수 금오대교 건설공사 2차례 유찰
2025년 06월 16일(월) 18:30 가가
응찰 업체 없어 기타공사 전환해 설계·시공 분리
최무경 도의원 “지역건설 사업 경쟁력 강화 필요”
최무경 도의원 “지역건설 사업 경쟁력 강화 필요”
건설 경기 악화로 여수 월호도와 대두라도, 금오도를 잇는 금오대교 건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도서지역 주민의 불편을 덜어주려던 전남도는 뜻하지 않은 암초를 만나자 공사발주 방식을 변경하는 등 연내 착공을 가시화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16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3월 당초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추진해오던 ‘여수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공사’를 기타공사 방식으로 전환했다.
턴키 방식의 공사입찰 공고에 응찰 업체가 없어 결국 설계와 시공을 분리했다.
도는 지난 2023년부터 ‘여수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공사’를 추진 중이다.
사업비 2358억원, 총 길이 3.64㎞에 달하는 금오대교는 국도 77호선과 연결되면서 주민들의 숙원이었던 육상 이동이 가능해진다. 금오도와 대두라도 주민 수는 각각 1370명(887세대), 128명(73세대)으로 금오대교 공사로 1500여명이 바다를 통하지 않고 육지를 오가는 혜택을 볼 수있다.
도는 지난 2024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턴키 방식의 공사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 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금오대교 건설공사의 발목을 잡은 건 건설경기 악화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교량공사는 어업권, 항로 등 변수가 많은 공사로 분류돼는데 턴키 방식의 경우 입찰 시에 제출한 건설비로 공사를 끝마쳐야 해 건설업체들의 부담이 크다.
2000억원대의 큰 공사로 건설업계 업황만 괜찮다면 업체들이 앞다퉈 입찰할만한 규모지만, 최대 10년이 걸리는 교량공사라는 점에서 현재의 건설업계 흐름대로라면 자재비, 인건비, 보상비 등의 상승폭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심지어 전남도가 교량건설 경험이 많은 ‘1군’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설명회까지 열었으나 기업들은 공사 입찰에 불응했다.
건설업황 악화가 전국적인 사안이지만, 최근 전남지역 건설사들이 잇따라 법정관리, 도산 등으로 무너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턴키 방식의 경우 입찰 조건 중 하나로 컨소시엄 구성 시 지역 건설업체가 49%의 지분을 확보하도록 명시했다.
그러나 지분 49%에 달하는 금액을 감당할 만한 전남 건설업체가 전무한 상황으로, 그나마 덩치가 컸던 남양건설, 한국건설, 영무토건 등도 회생을 피하지 못하는 등 참여할 만한 지역 건설업체가 사실상 없다라는 게 중론이다.
도는 이런 사정 때문에 직접 설계용역을 발주하고 시공사를 따로 찾아 나서는 등 조치에 나섰지만 사실상 당초 목표했던 연내 착공은 불가능해졌다. 그러나 이 마저도 최근 도가 진행한 설계용역 사업수행능력평가서(PQ) 접수에 업체 1곳만이 접수하면서 유찰됐다.
도는 2차 접수 이후에도 복수의 업체가 접수하지 않을 경우 수의계약도 검토할 방침이다.
최무경(민주·여수4) 전남도의회 의원은 “금오대교는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섬 지역 교통권 보장을 위한 핵심 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사업이 진전을 보지 못한 채 답보 상태에 놓여 있다”며 “전남의 SOC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역 건설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체계적인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도서지역 주민의 불편을 덜어주려던 전남도는 뜻하지 않은 암초를 만나자 공사발주 방식을 변경하는 등 연내 착공을 가시화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턴키 방식의 공사입찰 공고에 응찰 업체가 없어 결국 설계와 시공을 분리했다.
도는 지난 2023년부터 ‘여수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공사’를 추진 중이다.
사업비 2358억원, 총 길이 3.64㎞에 달하는 금오대교는 국도 77호선과 연결되면서 주민들의 숙원이었던 육상 이동이 가능해진다. 금오도와 대두라도 주민 수는 각각 1370명(887세대), 128명(73세대)으로 금오대교 공사로 1500여명이 바다를 통하지 않고 육지를 오가는 혜택을 볼 수있다.
교량공사는 어업권, 항로 등 변수가 많은 공사로 분류돼는데 턴키 방식의 경우 입찰 시에 제출한 건설비로 공사를 끝마쳐야 해 건설업체들의 부담이 크다.
2000억원대의 큰 공사로 건설업계 업황만 괜찮다면 업체들이 앞다퉈 입찰할만한 규모지만, 최대 10년이 걸리는 교량공사라는 점에서 현재의 건설업계 흐름대로라면 자재비, 인건비, 보상비 등의 상승폭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심지어 전남도가 교량건설 경험이 많은 ‘1군’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설명회까지 열었으나 기업들은 공사 입찰에 불응했다.
건설업황 악화가 전국적인 사안이지만, 최근 전남지역 건설사들이 잇따라 법정관리, 도산 등으로 무너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턴키 방식의 경우 입찰 조건 중 하나로 컨소시엄 구성 시 지역 건설업체가 49%의 지분을 확보하도록 명시했다.
그러나 지분 49%에 달하는 금액을 감당할 만한 전남 건설업체가 전무한 상황으로, 그나마 덩치가 컸던 남양건설, 한국건설, 영무토건 등도 회생을 피하지 못하는 등 참여할 만한 지역 건설업체가 사실상 없다라는 게 중론이다.
도는 이런 사정 때문에 직접 설계용역을 발주하고 시공사를 따로 찾아 나서는 등 조치에 나섰지만 사실상 당초 목표했던 연내 착공은 불가능해졌다. 그러나 이 마저도 최근 도가 진행한 설계용역 사업수행능력평가서(PQ) 접수에 업체 1곳만이 접수하면서 유찰됐다.
도는 2차 접수 이후에도 복수의 업체가 접수하지 않을 경우 수의계약도 검토할 방침이다.
최무경(민주·여수4) 전남도의회 의원은 “금오대교는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섬 지역 교통권 보장을 위한 핵심 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사업이 진전을 보지 못한 채 답보 상태에 놓여 있다”며 “전남의 SOC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역 건설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체계적인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