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량한 아이들이 피해를 입지 않는 교육- 김명환 전 전남도교육위원회 부의장
2022년 12월 02일(금) 00:15
필자는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하는 마음으로 살아왔다. 교직을 수행하는 동안이나 전남도 교육위원회 5선 의원, 법무부 산하 범죄예방협의회와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전남아동보호지킴이단에서 청소년 선도위원 등으로 활동하는 동안에도 이러한 생각은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교실 현장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교권 추락 보도를 접하면서 교육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자주 하게 됐다. 학생 인권 헌장 제정이나 ‘큰 소리도 폭력’이니 하는 설익은 정책과 주장으로는 학교 현장의 교육력을 회복하기에는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 나아가 교육자를 한낱 교육 노동자로 전락시키는 현실을 냉철하게 직시할 필요가 있다.

이제는 어떻게 하면 선량한 학생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인지 고민의 시간을 가져야 할 때다.

홈 스쿨링 법제화도 검토해 보고, 국민 통합의 용광로라는 그럴싸한 이론으로 포장하는 것으로는 안 된다. 선량한 학생의 입장을 고려해 비윤리적이며 폭력적인 아이들과 더 이상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했으면 한다.

그런 제도룰 구축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면 당분간이라도 그들을 격리시키는 것도 고려해 보자. 별도 학교 설립도 좋고, 별도 교실도 좋다. 아니 ‘수업 방해 죄목’이라도 만들어서 선생님의 수업을 방해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훼방 놓는 일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기를 포기한 극소수의 아이들은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곪아 썩어 가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 수용하고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기엔 문제가 너무나 심각해졌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일차적으로는 교육당국이 해야 한다. 가정교육 운운하며 보호자에게 호소하기에는 작금의 가족 현실이 너무나 복잡 미묘하다.

심지어 전도된 자식 사랑으로 양친 부모 밑에서 ‘천상천하 유아독존식’으로 길러지는 아이들도 있다. 만일 교육당국이 개선을 위한 유의미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단위 학교별로 지역교육청별로 등교 거부라도 추진해 이를 이슈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 사회는 언제부터인가 처음부터 모범생으로 살아온 사람보다는 돌아온 탕아를 영웅시해 주는 잘못된 행태를 보여 왔다. 이는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것이다. 삶 전체가 모범적인 인간이 대우받고 존경받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남에게 피해가 가는 인간은 결코 되지 말자’는 뚜렷한 지향점을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에 대해 표면적으로 문제 삼는 학부모는 없다. 결코 자신으로 인해 나 아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는 일탈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철저히 교육시키야 한다.

이는 우리들이 지향해야 하는 교육 목표의 한 단면이 아닐까. 무슨 특기를 기른답시고 기고만장한 아이를 기르고, 누구 기를 죽여야 속이 시원한지 무슨 기를 살린답시고 자기 외에는 안하무인식인 인간이나 기르는 교육은 인류를 파멸로 몰아넣는다. 적어도 나로 인해 누군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교육만 하나 제대로 해도 성공한 교육이다.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으면서도 그래도 자랑스러운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만든 것은 기성세대들이다. 그 기성세대가 대한민국을 위대하게 가꿀 수 있도록 한 원동력은 뭐니 뭐니 해도 지난날의 교육 제도였다.

나이든 우리들이 옛날 선생님들에게 교육을 받았을 때, 또 지난날 우리들이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시켰을 때, 그것의 타당성을 떠나 오늘의 학교 현장의 모습과는 달랐다. 필자가 보기에 뜨거웠고, 순수했고, 아름다웠던 면이 있었다.

버릇없이 자란 아이는 집안은 말할 것도 없고 지역 사회를, 더 나아가 한 국가를 망친다. 이제라도 과감하게 수술을 해야만 한다.

교육부를 비롯해 시도교육감은 이런 문제를 직시하고 선량한 아이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도 자녀들의 올바른 인성 교육을 위해 열린 마음으로 협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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