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봇대뿐 아니다…대불산단 물류 개선 박차를
2022년 10월 27일(목) 00:05 가가
기업 성장의 걸림돌이자 불합리한 규제의 대명사로 꼽히면서도 10여 년 동안 방치되어 온 영암 대불국가산업단지 내 전봇대들이 마침내 모두 제거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약속한 전선 지중화 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덕분이다.
전남도는 내년부터 2년간 223억 원을 투입해 5.07㎞ 구간의 전선 지중화를 추진한다고 그제 밝혔다. 대불산단은 국내 유일의 중소형 선박 블록·기자재 생산 기지로, 제작된 대형 블록은 육로를 통해 대형 조선소로 운송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산단 내 전봇대와 전선들이 큰 장애물이 돼 왔다. 기업들은 블록을 운송할 때마다 전선을 피해 우회하거나 절단 후 재연결하는 불편과 비용 부담을 감내해야 했다. 선로 절단과 재연결에는 한 차례에 500만 원 이상 소요된다.
지난 2008년에는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입주 기업들의 물류 수송에 불편을 초래한다며 전봇대 제거를 지시한 이후 2년 동안 대로변을 중심으로 255개가 제거됐다. 하지만 정부의 관심에서 멀어지면서 예산 지원이 중단돼 안쪽 전봇대 180개는 그대로 남아 기업들을 괴롭혔다. 최선의 대안은 전선 지중화였지만 막대한 재원을 지자체가 마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 10년 넘게 지지부진했다.
남은 전봇대 제거가 성사된 데는 전남도의 적극 행정도 한 몫을 했다. 그동안 전선 지중화에 대한 국비 지원은 학교나 전통시장 인근 등 일부 구역에 한정됐는데 전남도가 국회와 정부, 한전을 수차례 방문해 규정 개정을 이끌어낸 것이다. 하지만 전력선을 지중화하더라도 가로등과 신호등 등은 여전히 장애물로 남게 된다.
한동안 극심한 불황에 시달렸던 조선업은 지난해부터 발주량이 급증하면서 호황기를 맞고 있다. 더욱이 발주 선박들은 갈수록 대형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입주 기업들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운송로를 일원화하는 등 기반 시설 리모델링을 서둘러 물류 개선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다.
한동안 극심한 불황에 시달렸던 조선업은 지난해부터 발주량이 급증하면서 호황기를 맞고 있다. 더욱이 발주 선박들은 갈수록 대형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입주 기업들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운송로를 일원화하는 등 기반 시설 리모델링을 서둘러 물류 개선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