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교대제 도입 등 해결 과제 산적한 GGM…대표이사 재선임에 주주단-노조 갈등 심화
2025년 12월 07일(일) 18:50 가가
주주단 “윤 대표 경영 성과 높이 평가” vs 노조 “노사 갈등 원인은 미래 전략 부재”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광주글로벌모터스(GGM)지회 관계자들이 지난 5일 광주시 광산구 GGM 앞에서 대표이사 재선임을 반대하며 시위하고 있다. <전국금속노조 GGM지회 제공>
광주글로벌모터스(GGM) 대표이사 재선임을 둘러싸고 주주단과 노동조합이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캐스퍼의 국내외 판매 호조로 2교대 전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데도 출범 취지였던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준수’가 오히려 갈등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지역 경제와 청년 일자리에도 장기적인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GGM 주주단은 7일 성명을 내고 윤몽현 GGM 대표이사 재선임에 대해 “지난 2년간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캐스퍼 전기차 양산 성공, 누적 생산 20만대 돌파, 수출 성과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냈다”며 “전문성과 리더십을 높이 평가해 재선임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주주단은 또 “GGM이 설립 5년 차를 맞아 생산 안정화와 지역경제 기여가 본격화하는 중요한 시점에 있다”며 “노조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준수하고 노사민정협의회 제안 중재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GGM지회는 성명을 통해 “현재 GGM의 위기는 노조의 요구가 아니라 투자와 경영의 불확실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주주단과 경영진의 책임 회피를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는 특히 이번 주주단의 성명 내용에 대해 “갈등의 원인을 일부 인원과 외부 단체의 탓으로 돌리며 구조적 문제와 경영 책임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어 주간 2교대 전환 지연에 따른 생산 물량 적체, 캐스퍼 외 추가 차종 투입 계획 부재, 노사 교섭 지연·노조 배제, 비민주적 조직 운영 등이 현재 GGM이 직면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주간 2교대 즉시 시행과 캐스퍼 외 추가 차종 투입 확약, 노조 탄압 해결과 노동 삼권 보장 등을 요구한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현장을 변화하는 것이야말로 GGM의 지속가능한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GGM에서 생산하는 캐스퍼와 캐스퍼 일렉트릭은 판매 호조로 생산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2교대 전환을 위한 추가 인력 충원과 물량 배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는 GGM 출범 당시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따라 누적 생산 목표 35만대 생산 전까지 임금과 근로 여건 등을 노사상생협의회에서 논의하기로 했으나, 노조 결성에 이어 파업까지 이어지면서 고객사인 현대차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노조 측은 “회사를 사랑하지만 노동권을 무시한 상생은 존재할 수 없다”며 “광주시와 현대차는 갈등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할 것이 아니라 2교대 전환과 추가 차종 배정 등 실질적인 미래 전략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
캐스퍼의 국내외 판매 호조로 2교대 전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데도 출범 취지였던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준수’가 오히려 갈등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지역 경제와 청년 일자리에도 장기적인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주단은 또 “GGM이 설립 5년 차를 맞아 생산 안정화와 지역경제 기여가 본격화하는 중요한 시점에 있다”며 “노조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준수하고 노사민정협의회 제안 중재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이어 주간 2교대 전환 지연에 따른 생산 물량 적체, 캐스퍼 외 추가 차종 투입 계획 부재, 노사 교섭 지연·노조 배제, 비민주적 조직 운영 등이 현재 GGM이 직면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주간 2교대 즉시 시행과 캐스퍼 외 추가 차종 투입 확약, 노조 탄압 해결과 노동 삼권 보장 등을 요구한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현장을 변화하는 것이야말로 GGM의 지속가능한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GGM에서 생산하는 캐스퍼와 캐스퍼 일렉트릭은 판매 호조로 생산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2교대 전환을 위한 추가 인력 충원과 물량 배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는 GGM 출범 당시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따라 누적 생산 목표 35만대 생산 전까지 임금과 근로 여건 등을 노사상생협의회에서 논의하기로 했으나, 노조 결성에 이어 파업까지 이어지면서 고객사인 현대차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노조 측은 “회사를 사랑하지만 노동권을 무시한 상생은 존재할 수 없다”며 “광주시와 현대차는 갈등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할 것이 아니라 2교대 전환과 추가 차종 배정 등 실질적인 미래 전략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