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 연 15만대 양산 체계 시급”
2025년 08월 05일(화) 17:35 가가
시의회-금속노조 주관 GGM 정상화 토론회
채은지 시의원 “임금·노동 조건 개선이 우선”
노조 “유럽 현지 생산은 동반몰락…중단해야”
채은지 시의원 “임금·노동 조건 개선이 우선”
노조 “유럽 현지 생산은 동반몰락…중단해야”


5일 광주시의회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와 채은지·박미정 광주시의원 주최로 열린 ‘청년상생형일자리 확대·지속을 위한 토론회’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형일자리의 대표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의 노사갈등 문제를 해결하고 제2의 광주형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선 GGM을 연 15만대 생산 가능 공장으로 확대 재편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특히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경영계, 노동계가 이재명 새 정부에 GGM 안정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등을 한목소리로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와 채은지·박미정 광주시의원 주관으로 5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청년상생형일자리 확대·지속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과 함께 GGM의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해법이 제시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정준현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은 GGM의 노사 갈등 해소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노동 삼권이 보장된 ‘노동 존중 경영’을 주장했다.
정 지부장은 GGM의 현재 구조에 대해 “노사민정 상생협의회의 결실이지만, 실질적인 사회적 대화 주체였던 노동자가 배제된 채 운영되고 있다”면서 “노조를 상생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단체교섭을 게을리하거나 조합 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노동 기본권 침해이며, GGM이 지속 가능한 공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노사관계 정상화가 선결 과제”라고 강조했다.
현재 GGM 노사 간 핵심 쟁점인 공장 생산 규모 확대와 노동 조건 개선 등을 둘러싼 갈등의 해결 과제로 원론적이지만 노사관계 정상화를 제안한 것이다.
연 최대 15만대 생산이 가능한 GGM은 2021년부터 양산에 들어갔지만 1교대 근무 체계인 현재 시스템상 연평균 5만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2만 7000여대의 주문이 밀리면서, 국내 기준 구입 대기 기간이 1년 이상이고 유럽 등 해외는 2년 넘게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사측은 노조의 반대로 2교대 근무가 무산되면서 생산량을 늘리지 못했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반대 당시엔 물량이 확보되지 않았던 상황으로 현재는 생산량 증대를 주장하고 있지만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연간 최소 15만대 이상 생산 체제가 돼야 완성차 공장의 규모의 경제가 성립하는 게 정설로 통한다.
노조 역시 GGM도 캐스퍼 외 다른 차종을 함께 생산할 수 있도록 현대차의 투자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예로 GGM처럼 위탁생산을 하는 충남 서산의 동희오토는 기아 모닝·레이·스토닉·니로 플러스 등 4개 차종을 연간 27만대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가 별다른 이유 없이 GGM의 생산 물량을 늘리지 않으면서, 캐스퍼를 유럽에서 현지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광주일보 7월 31일자 1면>하고 있는 점도 우려를 낳고 있다.
정 지부장은 “GGM 노사 갈등을 해결하고 ‘광주형일자리 버전2’를 만들며 연 15만대 이상의 생산 체제로 가기 위해서는 이재명 새 정부에 지역사회 전체의 요구를 일관되고 꾸준하게 전달할 필요도 있다”며 “앞으로는 정치권, 시민단체, 경영계, 노동계가 함께 정기적인 협의 테이블을 만들어 지역 제조업의 미래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GGM노조는 “GGM에서 생산하는 차종을 해외에서 동시 생산하는 것은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광주형일자리 본연의 취지와 상반된다”며 “유럽 현지 생산은 국내 공장을 축소시켜 제조업 공동화와 부품사 공급망의 동시 몰락을 가속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채은지 광주시의원은 “광주형일자리는 상징적 정책을 넘어 임금·노동 조건 개선과 다양화가 필요하다”며 “청년이 머물 수 있는 광주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으로, 시의회도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GGM 관계자는 이날 토론회에 대해 “사회적 합의인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준수하고 중재위원회가 제시한 중재안을 수용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을 아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
특히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경영계, 노동계가 이재명 새 정부에 GGM 안정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등을 한목소리로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정준현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은 GGM의 노사 갈등 해소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노동 삼권이 보장된 ‘노동 존중 경영’을 주장했다.
연 최대 15만대 생산이 가능한 GGM은 2021년부터 양산에 들어갔지만 1교대 근무 체계인 현재 시스템상 연평균 5만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2만 7000여대의 주문이 밀리면서, 국내 기준 구입 대기 기간이 1년 이상이고 유럽 등 해외는 2년 넘게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사측은 노조의 반대로 2교대 근무가 무산되면서 생산량을 늘리지 못했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반대 당시엔 물량이 확보되지 않았던 상황으로 현재는 생산량 증대를 주장하고 있지만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연간 최소 15만대 이상 생산 체제가 돼야 완성차 공장의 규모의 경제가 성립하는 게 정설로 통한다.
노조 역시 GGM도 캐스퍼 외 다른 차종을 함께 생산할 수 있도록 현대차의 투자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예로 GGM처럼 위탁생산을 하는 충남 서산의 동희오토는 기아 모닝·레이·스토닉·니로 플러스 등 4개 차종을 연간 27만대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가 별다른 이유 없이 GGM의 생산 물량을 늘리지 않으면서, 캐스퍼를 유럽에서 현지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광주일보 7월 31일자 1면>하고 있는 점도 우려를 낳고 있다.
정 지부장은 “GGM 노사 갈등을 해결하고 ‘광주형일자리 버전2’를 만들며 연 15만대 이상의 생산 체제로 가기 위해서는 이재명 새 정부에 지역사회 전체의 요구를 일관되고 꾸준하게 전달할 필요도 있다”며 “앞으로는 정치권, 시민단체, 경영계, 노동계가 함께 정기적인 협의 테이블을 만들어 지역 제조업의 미래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GGM노조는 “GGM에서 생산하는 차종을 해외에서 동시 생산하는 것은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광주형일자리 본연의 취지와 상반된다”며 “유럽 현지 생산은 국내 공장을 축소시켜 제조업 공동화와 부품사 공급망의 동시 몰락을 가속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채은지 광주시의원은 “광주형일자리는 상징적 정책을 넘어 임금·노동 조건 개선과 다양화가 필요하다”며 “청년이 머물 수 있는 광주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으로, 시의회도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GGM 관계자는 이날 토론회에 대해 “사회적 합의인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준수하고 중재위원회가 제시한 중재안을 수용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을 아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