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소고기 지켰지만 車 관세 ‘15%’ 아쉽다
2025년 07월 31일(목) 20:35 가가
한·미 관세협상 타결
쌀·소고기 추가 개방 막아
‘최악은 피했다’ 평가
‘자동차 도시 광주’ 타격 우려
쌀·소고기 추가 개방 막아
‘최악은 피했다’ 평가
‘자동차 도시 광주’ 타격 우려
우리나라가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반드시 사수해야 할 쌀·소고기 시장을 지켜내고, 자동차 관세를 15%선에서 방어하면서 최악은 피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무관세 혜택이 사라짐에 따라 당분간 한국경제의 성장 동력인 제조업에 부담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2·4·9면>
또한 ‘자동차 도시’인 광주시 입장에선 12.5%를 마지노선으로 정했던 자동차 관세가 일본·유럽 등과 동일한 15%로 밀려남에 따라 지역 경제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31일 브리핑을 통해 “미국이 한국에 예고했던 상호관세 25%는 15%로 낮아졌고 한국산 자동차 관세도 15%로 낮췄다”고 밝혔다. 기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0% 관세를 적용받던 한국산 자동차에 새롭게 15%의 관세가 매겨지는 것이다.
기대보다는 높은 수치지만 현대차·기아 등 자동차 업계에선 ‘최악은 피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완성차 공장 2곳을 갖춘 ‘자동차 도시’ 광주는 지역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쟁 관계에 있는 일본과 유럽 등이 기존 2.5%의 대미 관세에서 12.5%p를 인상해 15%로 합의한 점을 고려하면, 기존 0%였던 우리나라는 12.5%로 결정됐어야 했다는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 입장에선 농축산물 시장을 지켜낸 점은 위안이다. 김 실장은 “미국 측의 강한 개방 요구가 있었지만 쌀·소고기 시장은 추가 개방하지 않는 것으로 합의했다”며 “식량 안보와 농업의 민감성을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번 합의에는 반도체·의약품 등 한국 주력 산업에 대한 ‘최혜국 대우’ 적용과 3500억 달러 규모의 한미 투자 펀드 조성 방안도 포함됐다. 이 중 1500억 달러 규모 펀드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나머지 2000억 달러는 반도체·원전·이차전지·바이오 등 우리나라 전략 산업 분야에 대해 조성될 예정이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각각 SNS를 통해 협상 타결 소식을 알렸으며 양국 정상은 2주 내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세부 내용을 협의할 예정이다.
광주·전남지역 단체장들은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쌀·소고기 시장을 지켜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다.
지역 경제계에선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여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과 세밀한 후속 협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양진석 광주경영자총협회 회장은 “15%의 자동차 관세는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며 이미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우리 자동차 산업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정부는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에 대한 연구개발과 생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31일 브리핑을 통해 “미국이 한국에 예고했던 상호관세 25%는 15%로 낮아졌고 한국산 자동차 관세도 15%로 낮췄다”고 밝혔다. 기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0% 관세를 적용받던 한국산 자동차에 새롭게 15%의 관세가 매겨지는 것이다.
광주·전남 지역민 입장에선 농축산물 시장을 지켜낸 점은 위안이다. 김 실장은 “미국 측의 강한 개방 요구가 있었지만 쌀·소고기 시장은 추가 개방하지 않는 것으로 합의했다”며 “식량 안보와 농업의 민감성을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번 합의에는 반도체·의약품 등 한국 주력 산업에 대한 ‘최혜국 대우’ 적용과 3500억 달러 규모의 한미 투자 펀드 조성 방안도 포함됐다. 이 중 1500억 달러 규모 펀드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나머지 2000억 달러는 반도체·원전·이차전지·바이오 등 우리나라 전략 산업 분야에 대해 조성될 예정이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각각 SNS를 통해 협상 타결 소식을 알렸으며 양국 정상은 2주 내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세부 내용을 협의할 예정이다.
광주·전남지역 단체장들은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쌀·소고기 시장을 지켜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다.
지역 경제계에선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여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과 세밀한 후속 협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양진석 광주경영자총협회 회장은 “15%의 자동차 관세는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며 이미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우리 자동차 산업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정부는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에 대한 연구개발과 생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