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여행사 고사 직전인데…이제야 피해 조사?
2025년 06월 23일(월) 20:00 가가
제주항공 참사 여파로 개점휴업
상반기 예약 줄취소에 피해 막심
국토부, 지역경제 활성화 연구용역
피해 현황 분석에 6개월 소요 예상
“얼마나 더 기다리라고” 한숨 가득
상반기 예약 줄취소에 피해 막심
국토부, 지역경제 활성화 연구용역
피해 현황 분석에 6개월 소요 예상
“얼마나 더 기다리라고” 한숨 가득
“제주항공 참사 이전보다 70% 이상 매출이 줄었다. 한 달 한 건 여행객 모집도 힘들다. 빚내서 살고 있는데, 폐업도 함부로 못하는 상황이다. 세제 지원 조금하고 대출금 상환 연장해준다고 먹고 살 수 있겠냐.”
“전세기 한 편 못 띄우면 여행사는 3억원 정도 손실이 발생한다. 손님은 없고, 죽겠다는 소리밖에 더 나오겠냐.”
국토교통부에서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발생한 지 반 년이 지나서야 광주·전남 지역 참사 여파 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해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어 대형 항공기 사고로 올 상반기 여행 예약이 줄줄이 취소되는 등 여행업계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는데, 피해 구제를 받으려면 앞으로도 6개월을 더 넘게 기다리라는 식의 무책임한 행정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24일 ‘12·29 여객기 참사 피해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용역은 6개월에 걸쳐 광주·전남 여행업계 등의 피해 현황을 분석한 뒤, 적절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업계에서는 이미 지난 6개월간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해 고사 직전인데 또 얼마나 걸릴 지 몰라 막막함을 호소하고 있다.
광주·전남관광협회에 따르면 광주에는 220여개, 전남에는 600여개의 여행업체가 등록돼 있다.
이 중 광주 업체만 하더라도 12·29 제주항공 참사 이후 직후 1~2월 사이 2만 700건의 여행 예약이 취소됐고, 피해액은 300억원에 달했다.
이들은 지자체로부터 받은 피해 보상 대책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광주시가 제공한 대책은 코로나19 시기 받은 대출 원금 상환을 1년 유예해주고, 광주에 관광객을 유치하면 인센티브를 대폭 상향해주는 수준에 그쳤다.
전남도 또한 300만원 상당의 홍보 마케팅 물품을 제공해 실질적인 현금성 지원은 없었다. 도관광진흥기금으로 운영자금 거치기간을 2년 거치·3년 상환에서 4년 거치·3년 상환으로 늘리고 운영자금 한도를 최대 3~4억원으로 증액했지만, 빚을 늘렸을 뿐 실질적인 경제적 지원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협회는 광주공항에 한시적으로 국제선을 취항해달라는 요구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7월부터 여행사 재해보상보험가입제도 지원도 실시하고 5억원 상당의 재해 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으나,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당장 자금난에 허덕이는데 매월 13만원의 자부담금을 내고 보험에 가입할 여유가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더구나 이 보험은 제주항공 사고에 대해 소급적용되지도 않는다.
손철오 88관광여행사 대표는 “코로나19 이후로 여행 업계가 살아나려고 했는데 무안 공항이 폐쇄되면서 죽을 지경이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손 대표는 “7월에도 몽골 여행이 잡혀있는데 여행객 수가 채워지지 않아 8월로 미뤄진 상태다. 최소 10명이 돼야하는데 몇 명이 취소해버리니까 그 여행은 가지 못한다. 한 달에 최소 2~3건은 해야하는데 1건도 못할 때가 부지기수다”고 말했다.
강혜련 광주시관광협회 이사는 “비행기 1대 200석이라고 하면 하루 비행기 1편 못 띄우면 여행사는 3억원 정도 손실이 발생한다. 전세기 업체 등까지 합치면 손실액은 5억원이다”며 “그러니 죽겠다는 소리밖에 더 나오겠나”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피해지역인 광주·전남을 대상으로 연구용역을 통해 피해 현황을 분석을 거쳐서 지역의 기초 경제현황과 참사로 인해 발생한 직·간접적 피해를 업종, 분야별로 정밀 분석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30일 시행 예정인 ‘12·29여객기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조치다.
이후 지자체 공무원, 지역 소상공인 및 관광업계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지역 연구기관, 상공회의소, 대학 등 민간 전문가 자문을 병행해 지원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
“전세기 한 편 못 띄우면 여행사는 3억원 정도 손실이 발생한다. 손님은 없고, 죽겠다는 소리밖에 더 나오겠냐.”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어 대형 항공기 사고로 올 상반기 여행 예약이 줄줄이 취소되는 등 여행업계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는데, 피해 구제를 받으려면 앞으로도 6개월을 더 넘게 기다리라는 식의 무책임한 행정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광주·전남관광협회에 따르면 광주에는 220여개, 전남에는 600여개의 여행업체가 등록돼 있다.
이 중 광주 업체만 하더라도 12·29 제주항공 참사 이후 직후 1~2월 사이 2만 700건의 여행 예약이 취소됐고, 피해액은 300억원에 달했다.
이들은 지자체로부터 받은 피해 보상 대책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광주시가 제공한 대책은 코로나19 시기 받은 대출 원금 상환을 1년 유예해주고, 광주에 관광객을 유치하면 인센티브를 대폭 상향해주는 수준에 그쳤다.
전남도 또한 300만원 상당의 홍보 마케팅 물품을 제공해 실질적인 현금성 지원은 없었다. 도관광진흥기금으로 운영자금 거치기간을 2년 거치·3년 상환에서 4년 거치·3년 상환으로 늘리고 운영자금 한도를 최대 3~4억원으로 증액했지만, 빚을 늘렸을 뿐 실질적인 경제적 지원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협회는 광주공항에 한시적으로 국제선을 취항해달라는 요구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7월부터 여행사 재해보상보험가입제도 지원도 실시하고 5억원 상당의 재해 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으나,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당장 자금난에 허덕이는데 매월 13만원의 자부담금을 내고 보험에 가입할 여유가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더구나 이 보험은 제주항공 사고에 대해 소급적용되지도 않는다.
손철오 88관광여행사 대표는 “코로나19 이후로 여행 업계가 살아나려고 했는데 무안 공항이 폐쇄되면서 죽을 지경이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손 대표는 “7월에도 몽골 여행이 잡혀있는데 여행객 수가 채워지지 않아 8월로 미뤄진 상태다. 최소 10명이 돼야하는데 몇 명이 취소해버리니까 그 여행은 가지 못한다. 한 달에 최소 2~3건은 해야하는데 1건도 못할 때가 부지기수다”고 말했다.
강혜련 광주시관광협회 이사는 “비행기 1대 200석이라고 하면 하루 비행기 1편 못 띄우면 여행사는 3억원 정도 손실이 발생한다. 전세기 업체 등까지 합치면 손실액은 5억원이다”며 “그러니 죽겠다는 소리밖에 더 나오겠나”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피해지역인 광주·전남을 대상으로 연구용역을 통해 피해 현황을 분석을 거쳐서 지역의 기초 경제현황과 참사로 인해 발생한 직·간접적 피해를 업종, 분야별로 정밀 분석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30일 시행 예정인 ‘12·29여객기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조치다.
이후 지자체 공무원, 지역 소상공인 및 관광업계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지역 연구기관, 상공회의소, 대학 등 민간 전문가 자문을 병행해 지원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