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병원 김진웅 영상의학과 교수 연구팀, 국제자기공명의과학회 최우수 논문상
2023년 06월 15일(목) 14:03
조선대병원 영상의학과 김진웅 교수 공동연구팀이 최근 열린 국제자기공명의과학회에서 최우수상를 수상했다.

국제자기공명의과학회(ISMRM)는 MRI 분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학회이며 의학, 생물학 및 기타 관련 주제에서 자기공명 분야의 통신, 연구, 개발, 응용을 촉진하고 해당 분야의 끊임없는 교육을 위한 채널 및 시설을 제공 및 개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 국제 비영리 과학 협회이다.

김진웅 교수 공동연구팀은 ‘MRI 기반 전기 전도도 영상을 이용한 뇌 조직의 방사선 조사 효과의 평가’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등재해 최우수상(summa cum laude)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지애 박사, 경희대학교 김형중 박사와 공동으로 진행됐으며, 공동연구팀은 방사선 피폭 후 생체조직의 변화를 자기공명영상(MRI) 기반의 도전율(물체에서 전류가 흐르는 정도)을 이용해 영상화함으로써 방사선 치료 효과를 조기에 모니터링하고 정량화하는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또한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토대로 실제 종양환자에서 방사선 치료 효과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구축할 예정이다.

김진웅 교수는 “앞으로도 임상중개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분야 개척을 통해서 방사선 치료과정 모니터링 및 치료효과 규명을 위한 객관적인 분석도구로써 활용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채희종 기자 chae@kwangju.co.kr

실시간 핫뉴스

많이 본 뉴스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