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21조원 투자
2022년 05월 18일(수) 18:10 가가
목적 기반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차세대 차급별 전용 플랫폼 개발
연간 생산량 144만대…글로벌 생산량의 45%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 선도 ‘허브’ 역할 강화
차세대 차급별 전용 플랫폼 개발
연간 생산량 144만대…글로벌 생산량의 45%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 선도 ‘허브’ 역할 강화


기아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된 PBV 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2025년 선보일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 SW(프로젝트명)을 비롯해 라인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사진은 기아 PBV 라인업 콘셉트카. <기아 제공>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또 올해 35만대로 예상되는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2030년 144만대까지 대폭 확대한다. 이는 2030년 현대차와 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323만대의 45%에 달하는 물량으로, 국내 전기차 생태계 고도화와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양사의 설명이다. 이밖에 기아는 전기차 국내 생산 확대를 위해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신개념 PBV(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도 신설키로 했다.
◇국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글로벌 PBV 시장 1위 도전=18일 기아에 따르면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신설될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EV 트랜스포메이션’을 상징하는 대표적 미래 자동차 혁신 거점이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약 2만평의 부지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2023년 상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장한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PBV 전기차 전용공장에 대해 “글로벌 PBV 시장 1위 브랜드에 도전하는 기아 ‘Plan S’의 하나의 큰 축”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파생 PBV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용 PBV와 자율주행기술을 앞세워 전 세계에 PBV 공급 물량을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아의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 기술로 효율화와 지능화도 추구한다.
기아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된 PBV 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2025년에 선을 보일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 SW(프로젝트명)는 중형급으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성인 키 높이에 이르는 넓은 실내공간에 뛰어난 적재성까지 갖춰 딜리버리(Delivery), 차량호출(Car Hailing), 기업 간 거래(B2B) 등 각종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이후 음식, 생활용품 배송에 최적화된 무인 자율주행 소형 사이즈 PBV, 일반 물류, 신선식품 배송, 다인승 셔틀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 사이즈 PBV까지 라인업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우선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이외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하는 것은 물론,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한다.
전기차의 원천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도 투자 항목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업체들이 내연기관차 시대를 주도했던 과거와는 달리 전기차 시대에는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이자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도약한다는 의지가 강하다.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12% 수준까지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는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이 출시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
기아의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 기술로 효율화와 지능화도 추구한다.
기아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된 PBV 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2025년에 선을 보일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 SW(프로젝트명)는 중형급으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성인 키 높이에 이르는 넓은 실내공간에 뛰어난 적재성까지 갖춰 딜리버리(Delivery), 차량호출(Car Hailing), 기업 간 거래(B2B) 등 각종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이후 음식, 생활용품 배송에 최적화된 무인 자율주행 소형 사이즈 PBV, 일반 물류, 신선식품 배송, 다인승 셔틀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 사이즈 PBV까지 라인업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우선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이외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하는 것은 물론,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한다.
전기차의 원천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도 투자 항목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업체들이 내연기관차 시대를 주도했던 과거와는 달리 전기차 시대에는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이자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도약한다는 의지가 강하다.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12% 수준까지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는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이 출시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