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이전 본격화…전담 ‘추진단’ 가동
2025년 09월 17일(수) 19:20 가가
2609억 규모 시설현대화 등 사업비 확보 위해 내년 정부 공모 신청
2029년 중앙투자심사와 국·시비 반영이 관건…2036년 완료 목표
2029년 중앙투자심사와 국·시비 반영이 관건…2036년 완료 목표


광주시가 이전 사업 재추진 방침을 밝힌 북구 각화농산물도매시장. 시는 이달부터 정부 재원 확보를 위해 ‘이전건립추진단’을 본격 가동한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광주시가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을 다시 본격화한다.
이달 내에 농업동물정책과에 전담 ‘이전건립추진단’을 꾸려 상시 운영하고, 사업비 확보를 위해 내년 정부 공모 신청을 한다는 것이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2609억여원 규모의 광주시 북구 각화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이전 사업을 위한 ‘이전건립추진단’을 9월부터 가동한다.
각화농산물도매시장은 1991년 개장 이후 시설 노후와 교통 혼잡, 협소한 부지 때문에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호남권 최대 공영도매시장으로, 하루 평균 1만 명이 이용하고 8000대 차량이 드나들며 연간 24만 톤을 처리한다.
하지만, 현 부지 5만6206㎡는 광주시 서부농산물도매시장 11만2천200㎡의 절반 수준이다.
시는 2008년 시설현대화 공모에 선정됐지만 상인 반대로 착공에 이르지 못했고, 2011년 국비(보조·융자 포함) 전액을 반납해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이후 2016년까지 재신청이 제한되는 ‘패널티’도 받았다.
2019년 이후 시는 ‘선(先)이전·후(後)정리’ 원칙 아래 재추진에 나섰고, 2023년에는 ‘이전건립 타당성조사·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했다.
당시 시는 총사업비를 2500억~3000억원 수준으로 가늠하며 2025년 농림축산식품부에 이전계획서를 제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2024년에는 후보지와 규모를 둘러싼 논의가 진전됐다. “전국 최대 35만㎡ 구상”이 축소돼 “약 21만㎡ 수준”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제기됐고, 11월 최종 용역보고 설명회에서는 북구 개발제한구역(GB) 내 후보지 5곳과 ‘2032년 개장 목표’ 구상이 소개되기도 했다.
이에 시는 다시 이전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사업비는 총 2609억원 규모로, 국비 691억원과 시비 996억원, 융자 922억원, 자체시비 305억 원을 투입한다.
이전 대상 시설은 부지 21만㎡, 건축 8만㎡ 이상, 지하 1층·지상 3층으로, 2000대 이상 주차공간을 마련한다. 채소·과일·물류·상가·관리동을 한데 묶는 집적형 구조로, 물류 동선 최적화와 저온·가공 기능 보강이 핵심이다.
추진단은 5급 1명과 6급 2명으로 출발해 공모·예타·부지 타당성 검토, GB(개발제한구역) 해제, 도시관리계획 변경, 전략환경·재해영향성 평가, 중앙투자심사, 토지보상, 기존 부지 활용, 입주점포 배치 및 민원 대응까지 전주기 업무를 맡는다.
광주시 담당자는 “새로 정원을 늘리는 게 아니라 기존 인력을 업무 분장해 추진단 기능을 수행한다”며 “내년 중앙부처 공모가 나오면 응모할 수 있도록 부지 선정과 의견수렴, 계획서 확정을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현장 이해관계자 합의와 상인 지원원칙 등도 공모·예타 단계의 전제 조건으로 다뤄진다.
2025년은 후보지 압축과 사전협의, 기본구상 보완에 집중한다. 2026년 공모 신청·선정과 지방재정 영향평가를 통과하면 2027~2028년 정부의 예비타당서 조사에서 경제·정책·지역파급효과를 검증한다.
2029년에는 중앙투자심사와 국·시비 반영이 관건이다. 2030~2034년 설계·보상·발주, 2035~2036년 착공·준공으로 이어지는 로드맵이 제시돼 있다.
그린밸트해제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교통·환경·재해 영향평가 등 다중 인허가가 병렬로 진행돼 병목 관리가 핵심이라는 게 시 설명이다.
재원·인허가·합의는 ‘3대 관문’이다. 재원 측면에선 지방부담과 922억 원 융자에 대한 상환구조·운영수지 설계가 필요하고, 인허가에선 GB 해제와 전략환경·재해영향성 평가, 도시관리계획 변경의 동시진행 리스크를 제어해야 한다.
이해관계자 합의에선 이전 배치원칙과 영업손실 보전 가이드, 이주·정착 지원 프로그램을 미리 확정해 공모·예타 심사에서 불확실성을 낮춰야 한다.
광주시는 2008년 공모 선정 이후 상인 반대로 2011년 사업이 무산됐던 경험을 교훈 삼아 상설 협의 채널과 설명회, 맞춤형 보상·지원 원칙을 전면에 두겠다는 입장이다.
추진단은 후보지 여건과 물류 수요를 반영한 단계형 배치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고속도로 접근성·진입도로 확보·환경·재해 안전성 등을 종합평가해 최적지를 도출할 예정이다.
기존 부지의 사후 활용은 지역상권과 도시재생, 공공성·수익성 균형안을 함께 검토한다. 교통 측면에서는 대형차 동선과 야간 분산, 스마트 주차관제, 공동집배송 체계를 설계해 거래·주거 갈등을 줄인다는 구상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부지 선정과 계획서 확정, 공모 대응을 연쇄적으로 진행해 정부공모사업에 선정되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이달 내에 농업동물정책과에 전담 ‘이전건립추진단’을 꾸려 상시 운영하고, 사업비 확보를 위해 내년 정부 공모 신청을 한다는 것이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2609억여원 규모의 광주시 북구 각화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이전 사업을 위한 ‘이전건립추진단’을 9월부터 가동한다.
호남권 최대 공영도매시장으로, 하루 평균 1만 명이 이용하고 8000대 차량이 드나들며 연간 24만 톤을 처리한다.
하지만, 현 부지 5만6206㎡는 광주시 서부농산물도매시장 11만2천200㎡의 절반 수준이다.
시는 2008년 시설현대화 공모에 선정됐지만 상인 반대로 착공에 이르지 못했고, 2011년 국비(보조·융자 포함) 전액을 반납해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이후 2016년까지 재신청이 제한되는 ‘패널티’도 받았다.
2024년에는 후보지와 규모를 둘러싼 논의가 진전됐다. “전국 최대 35만㎡ 구상”이 축소돼 “약 21만㎡ 수준”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제기됐고, 11월 최종 용역보고 설명회에서는 북구 개발제한구역(GB) 내 후보지 5곳과 ‘2032년 개장 목표’ 구상이 소개되기도 했다.
이에 시는 다시 이전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사업비는 총 2609억원 규모로, 국비 691억원과 시비 996억원, 융자 922억원, 자체시비 305억 원을 투입한다.
이전 대상 시설은 부지 21만㎡, 건축 8만㎡ 이상, 지하 1층·지상 3층으로, 2000대 이상 주차공간을 마련한다. 채소·과일·물류·상가·관리동을 한데 묶는 집적형 구조로, 물류 동선 최적화와 저온·가공 기능 보강이 핵심이다.
추진단은 5급 1명과 6급 2명으로 출발해 공모·예타·부지 타당성 검토, GB(개발제한구역) 해제, 도시관리계획 변경, 전략환경·재해영향성 평가, 중앙투자심사, 토지보상, 기존 부지 활용, 입주점포 배치 및 민원 대응까지 전주기 업무를 맡는다.
광주시 담당자는 “새로 정원을 늘리는 게 아니라 기존 인력을 업무 분장해 추진단 기능을 수행한다”며 “내년 중앙부처 공모가 나오면 응모할 수 있도록 부지 선정과 의견수렴, 계획서 확정을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현장 이해관계자 합의와 상인 지원원칙 등도 공모·예타 단계의 전제 조건으로 다뤄진다.
2025년은 후보지 압축과 사전협의, 기본구상 보완에 집중한다. 2026년 공모 신청·선정과 지방재정 영향평가를 통과하면 2027~2028년 정부의 예비타당서 조사에서 경제·정책·지역파급효과를 검증한다.
2029년에는 중앙투자심사와 국·시비 반영이 관건이다. 2030~2034년 설계·보상·발주, 2035~2036년 착공·준공으로 이어지는 로드맵이 제시돼 있다.
그린밸트해제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교통·환경·재해 영향평가 등 다중 인허가가 병렬로 진행돼 병목 관리가 핵심이라는 게 시 설명이다.
재원·인허가·합의는 ‘3대 관문’이다. 재원 측면에선 지방부담과 922억 원 융자에 대한 상환구조·운영수지 설계가 필요하고, 인허가에선 GB 해제와 전략환경·재해영향성 평가, 도시관리계획 변경의 동시진행 리스크를 제어해야 한다.
이해관계자 합의에선 이전 배치원칙과 영업손실 보전 가이드, 이주·정착 지원 프로그램을 미리 확정해 공모·예타 심사에서 불확실성을 낮춰야 한다.
광주시는 2008년 공모 선정 이후 상인 반대로 2011년 사업이 무산됐던 경험을 교훈 삼아 상설 협의 채널과 설명회, 맞춤형 보상·지원 원칙을 전면에 두겠다는 입장이다.
추진단은 후보지 여건과 물류 수요를 반영한 단계형 배치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고속도로 접근성·진입도로 확보·환경·재해 안전성 등을 종합평가해 최적지를 도출할 예정이다.
기존 부지의 사후 활용은 지역상권과 도시재생, 공공성·수익성 균형안을 함께 검토한다. 교통 측면에서는 대형차 동선과 야간 분산, 스마트 주차관제, 공동집배송 체계를 설계해 거래·주거 갈등을 줄인다는 구상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부지 선정과 계획서 확정, 공모 대응을 연쇄적으로 진행해 정부공모사업에 선정되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