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광주공장·부품 협력업체 어쩌나
2025년 06월 24일(화) 16:40 가가
현대차·기아 美 수출 21.5%↓…국내 총생산도 3.7%하락
“수출 다변화·지역 업체 보호 지원 대책 시급히 마련해야”
“수출 다변화·지역 업체 보호 지원 대책 시급히 마련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단행한 수입차 25% 관세 여파가 현대차·기아 등 국내 자동차 산업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업계들이 현지 재고를 먼저 소진하면서 현대차·기아의 지난달 대미 수출이 급감했고, 국내 총생산 규모도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대미 수출물량이 35%에 이르는 광주 기아차 공장 역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5월 미국 수출 대수는 총 7만 7892대로 전년 동월(9만 9172대) 대비 21.5% 감소했다. 현대차는 31.4% 줄어든 4만 2574대, 기아는 4.8% 감소한 3만 5318대다.
이는 관세 시행 이전 확보한 비관세 재고를 활용해 고율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미국 자동차시장 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관세가 발효된 4월 초 기준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재고 일수는 각각 94일, 62일이었다.
수출 감소에 따라 국내 생산도 줄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5월 국내 생산 대수는 29만 1649대로 전년 같은 달(30만 6994대)보다 5.0% 감소했다. 현대차는 15만 7314대로 6.0% 줄었고, 기아는 13만 4335대로 3.8% 감소했다.
기아차 광주공장도 관세 여파를 피해 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는 지난달 1만 8283대를 미국으로 수출하며 전년 동월(1만 6654대) 대비 10%가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다만 작년 기준 총 생산 대수의 35%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미국발 관세 피해가 우려된다.
미국 수출물량 감소에 따른 국내 생산량 축소는 기아 오토랜드 광주를 포함한 국내 생산기지 감축 운영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우려다.
특히 자동차 생산 물량이 줄어들 경우 지역 부품 협력업체 등 지역 경제 전반에도 타격이 불가피해 지역 경제계도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국내 자동차 전체 생산 규모는 지난달 총 35만 8969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보다 3.7% 감소한 상태다. 반면 중견 3사인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는 북미 수요에 힘입어 생산량이 소폭 증가하며 전체 역성장 폭을 다소 줄이고 있다.
국내 자동차 생산은 대미 관세 여파가 없었던 지난해에도 2.7% 줄며 글로벌 순위가 6위에서 7위로 밀려난 바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미국 중심의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국내 생산 기반이 급속히 약화할 수 있다며 선제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광주 경제계 관계자는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관세 충격은 광주는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며 “수출 다변화, 해외 현지 공장과의 역할 조정, 지역 부품 협력 업체 보호를 위한 지원 대책 등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업계들이 현지 재고를 먼저 소진하면서 현대차·기아의 지난달 대미 수출이 급감했고, 국내 총생산 규모도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대미 수출물량이 35%에 이르는 광주 기아차 공장 역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는 관세 시행 이전 확보한 비관세 재고를 활용해 고율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미국 자동차시장 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관세가 발효된 4월 초 기준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재고 일수는 각각 94일, 62일이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5월 국내 생산 대수는 29만 1649대로 전년 같은 달(30만 6994대)보다 5.0% 감소했다. 현대차는 15만 7314대로 6.0% 줄었고, 기아는 13만 4335대로 3.8% 감소했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는 지난달 1만 8283대를 미국으로 수출하며 전년 동월(1만 6654대) 대비 10%가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다만 작년 기준 총 생산 대수의 35%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미국발 관세 피해가 우려된다.
미국 수출물량 감소에 따른 국내 생산량 축소는 기아 오토랜드 광주를 포함한 국내 생산기지 감축 운영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우려다.
특히 자동차 생산 물량이 줄어들 경우 지역 부품 협력업체 등 지역 경제 전반에도 타격이 불가피해 지역 경제계도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국내 자동차 전체 생산 규모는 지난달 총 35만 8969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보다 3.7% 감소한 상태다. 반면 중견 3사인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는 북미 수요에 힘입어 생산량이 소폭 증가하며 전체 역성장 폭을 다소 줄이고 있다.
국내 자동차 생산은 대미 관세 여파가 없었던 지난해에도 2.7% 줄며 글로벌 순위가 6위에서 7위로 밀려난 바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미국 중심의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국내 생산 기반이 급속히 약화할 수 있다며 선제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광주 경제계 관계자는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관세 충격은 광주는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며 “수출 다변화, 해외 현지 공장과의 역할 조정, 지역 부품 협력 업체 보호를 위한 지원 대책 등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해나 기자 khn@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