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중 광주·전남 건설투자 소폭 개선
2025년 06월 18일(수) 19:05 가가
소비심리 위축으로 소비 침체는 지속
지난 4월 광주·전남지역의 건설투자는 전년보다 소폭 개선됐지만, 지역민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소비는 감소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가 발표한 ‘최근 광주·전남지역 실물경제 동향’에 따르면 광주시 건축착공면적은 7만 3000㎡로 전년(7만㎡) 대비 4.6% 증가했고, 건축허가면적은 103.4% 늘었다. 건축착공면적은 공동주택 부대시설 등을 포함한 기타(+155.7%)과 주거용(+438.7%)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남 건축착공면적 역시 기타(+8.1%)와 주거용(+13.9%)를 중심으로 22만 7000㎡에서 24만 3000㎡로 7.1% 증가했다.
지난해 광주·전남지역 건설·부동산 부진으로 얼어붙었던 경기가 점차 회복세에 접어든 결과로 풀이된다.
반면 지역민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지역 소비 침체는 지속됐다.
광주·전남 4월 중 소비자심리지수 85.9로 전국(93.8)에 크게 못미쳤고, 5월(94.7) 역시 장기평균치 기준점인 100에 도달하지 못했다.
지역 대형소매점을 통한 소비도 부진했다.
광주시 대형소매점 판매액 지수는 4월 기준 89.4로 전년 동월(98.0)보다 8.8% 감소했다. 업태별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계에서 소비가 각각 8.1%, 9.8% 줄었다. 전남 대형소매점 판매액 지수도 74.6으로 전년 동월(82.6)에 견줘 9.7% 감소했다.
/장윤영 기자 zzang@kwangju.co.kr
18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가 발표한 ‘최근 광주·전남지역 실물경제 동향’에 따르면 광주시 건축착공면적은 7만 3000㎡로 전년(7만㎡) 대비 4.6% 증가했고, 건축허가면적은 103.4% 늘었다. 건축착공면적은 공동주택 부대시설 등을 포함한 기타(+155.7%)과 주거용(+438.7%)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광주·전남지역 건설·부동산 부진으로 얼어붙었던 경기가 점차 회복세에 접어든 결과로 풀이된다.
반면 지역민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지역 소비 침체는 지속됐다.
지역 대형소매점을 통한 소비도 부진했다.
광주시 대형소매점 판매액 지수는 4월 기준 89.4로 전년 동월(98.0)보다 8.8% 감소했다. 업태별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계에서 소비가 각각 8.1%, 9.8% 줄었다. 전남 대형소매점 판매액 지수도 74.6으로 전년 동월(82.6)에 견줘 9.7%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