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AI당지기’, 당직민원 84% 처리
2025년 03월 18일(화) 20:25 가가
인공지능 민원처리시스템 7개월간 9853건 응대
“안녕하세요. 광주광역시 ‘AI당지기’ 입니다. 민원 연결안내를 도와드릴게요.”
광주시가 지난해 8월 특·광역시 최초로 특별채용한 ‘AI(인공지능) 당지기’가 당직민원의 84%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인공지능(AI) 당직민원 처리시스템이 올해 2월까지 7개월 동안 총 9853건의 민원전화 중 84%를 처리했다고 18일 밝혔다.
AI 당지기가 접수한 민원은 대중교통 불만 신고 등 민원 768건, 단순응대 5941건 등 민원응대가 6709건으로 집계됐다. 또 담당 당직기관으로 직접 연결한 건수가 1563건(5개 자치구 962건, 상수도사업본부 137건, 재난안전상황실 279건, 종합건설본부 185건 등)이었다.
‘AI 당지기’는 실시간으로 당직전화를 응대(음성·보이는ARS)한 뒤 5개 자치구, 종합건설본부 등 해당 민원 처리기관에 자동 연결하거나, 담당부서에 전달하는 등 민원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것이 광주시의 설명이다.
그동안 시민들이 해당 민원의 당직기관으로 연결을 원할 때 기존에는 해당기관 당직번호를 안내받은 뒤 다시 전화를 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시스템 도입 후 자동으로 당직번호 문자안내를 받고 연결까지 가능하게 됐다는 것이다.
실제로 직원이 직접 받는 유선통화 건수는 1581건으로, ‘AI 당지기’ 시스템 도입 이전 하루 평균 20건이었던 것이 8건으로 60% 줄었다.
광주시는 지난해 8월 당직 근무에 따른 직원 업무 피로도와 당직휴무로 인한 업무공백 해소를 위해 당직제도를 특·광역시 최초로 폐지했다.
황인채 총무과장은 “인공지능 당직 민원처리 시스템 도입 후 행정능률이 대폭 향상됐다”며 “시스템 개선과 협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행정혁신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광주시가 지난해 8월 특·광역시 최초로 특별채용한 ‘AI(인공지능) 당지기’가 당직민원의 84%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인공지능(AI) 당직민원 처리시스템이 올해 2월까지 7개월 동안 총 9853건의 민원전화 중 84%를 처리했다고 18일 밝혔다.
‘AI 당지기’는 실시간으로 당직전화를 응대(음성·보이는ARS)한 뒤 5개 자치구, 종합건설본부 등 해당 민원 처리기관에 자동 연결하거나, 담당부서에 전달하는 등 민원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것이 광주시의 설명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8월 당직 근무에 따른 직원 업무 피로도와 당직휴무로 인한 업무공백 해소를 위해 당직제도를 특·광역시 최초로 폐지했다.
황인채 총무과장은 “인공지능 당직 민원처리 시스템 도입 후 행정능률이 대폭 향상됐다”며 “시스템 개선과 협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행정혁신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