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보 도시, 그 해법은 - 신석기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회복력도시 사업국장
2024년 10월 03일(목) 21:30
우리나라는 2023년 기준 2594만대의 자동차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 중 82.46%인 2139만대가 승용차이다. 한국의 인구가 5175만명이니 두 명당 한 대꼴로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66년 5만대에서 출발해 2014년에 2000만대를 넘어섰다. 굉장히 빠른 증가세로 2000년대 이후에만 최대 약 40%의 증가율을 보였다. 다행인 건 2023년의 전년 대비 증감비는 1.7%로,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모양새다. IMF 구제금융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자동차 등록이 이제는 어느 정도 정점을 찍었다는 것을 의미하겠다.

9월 22일은 ‘세계 차 없는 날’이다. 온실가스 배출이 가장 많은 자동차의 운행을 하루라도 줄여보자는 취지로 1997년 프랑스 라로쉐에서 시작되었다. 2001년부터는 세계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 잡아 각 국, 도시 단위로 다양한 캠페인이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부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에서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민 캠페인을 했다. 1996년에는 녹색교통의 핵심인 자전거와 함께 무등경기장에서 자전거 대행진을 진행했고, 도심지역인 금남로에서 하루 동안 차 없는 거리 행사를 통해 사람 중심의 거리 행사를 진행했다.

광주시는 이와 관련, 2024년부터 2033년까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계획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5% 감축하고, 2045년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목표에 핵심인 수송분야 정책을 보면 2040년부터 내연기관차 신규등록을 금지하고 대중교통 수송분담률과 친환경차 보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걷고 싶은 길,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도시’라는 핵심 슬로건을 설정하고 2045년 탄소중립 광주를 위한 핵심과제인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추진중이다. 걷고 싶은 길, 대자보 도시는 교통의 가장 기본인 보행의 기능과 위상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걷고 싶은 길, 머무르고 싶은 길, 생태 힐링 길, 안전한 등굣길, 안전한 길, 대중교통, 자전거 길 등을 만든다는 것이 주요 추진 방향이다. 편하게 걷고 머무르는 길, 모두가 안전한 길, 자동차 대신 보행을 핵심으로 안전한 길을 만들며 이를 자전거 및 대중교통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는 결국 녹색교통 활성화로 수송분야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2045년까지 탄소중립도시 광주를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이와 함께 최근 도시철도 2호선 구간의 도로 다이어트, 광천동과 임동 일대의 간선급행버스(BRT) 도입 논의 등 녹색교통을 중심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물론 한편에서는 우려도 크다. 관행적인 승용차 중심의 교통에서 대중교통, 이를 넘어 자전거와 보행까지 이야기하고 있으니 말이다.

대중교통 중심도시를 위해서는 승용차 교통이 불편해져야 한다. 지금의 기후위기 시대에서는 더욱 더 그러하다. 제한된 예산과 제한된 공간 안에서 최적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대책을 제시하고 경험하게 해야 한다. 차 없는 거리를 통해 안전한 길을 경험하게 하고 승용차만큼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을 통해 승용차를 두고 출퇴근하게 해야 한다. 또한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해 건강도 챙기고 지구에도 좋은 생활습관을 만들어가도록 유도해야 한다.

광주시는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G-pass정책을 발표했다. 대중교통 비용을 어린이는 무료로 하며 청소년은 50%, 기타 연령층은 차등해 할인해 주는 정책을 빠르면 올 하반기 도입한다. 그밖에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걷고 싶은 길 아이디어 공모전, 차 없는 거리 축제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정책의 목표는 변화이다. 그리고 그 변화의 주체는 바로 시민이다. 시민들이 정책에 대해 동의하고 합의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가장 핵심적인 목표이다. 9월 22일 차 없는 날! 시민들이 몸소 변화에 참여하게 만드는 정책이 절실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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