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제주 뛰어넘는 섬·해양·수산 특화 관광지로 육성”
2024년 09월 29일(일) 18:45 가가
전남·경남·부산, 지난 27일 영암서 ‘남해안 미래 비전 포럼’ 개최
김영록 지사, 남해안권 발전 비전 제시…“남해안특별법 등 시급”
김영록 지사, 남해안권 발전 비전 제시…“남해안특별법 등 시급”
김영록 전남지사가 세계적인 가치와 잠재력을 가진 남해안에 대한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서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의 제정과 ‘남해안 종합개발청’의 건립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개발 목표와 방향, 개발 방식과 지원 방안 등을 법·제도로 규정하고, 전남·경남·부산 등 3개의 상이한 지자체가 각기 따로 관리하는 남해안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구가 시급하다는 의미다.
전남의 섬과 섬, 섬과 육지를 잇는 연륙·연도가 오는 2030년 전후로 상당수 마무리되고, 특히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이 2031년 완공되면 부산에서 남해안, 서해안을 거쳐 경기도 파주까지 잇는 1239.4㎞의 우리나라 최장 국도 77호선의 모습이 완전히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남해안에 대한 접근성이 계속 향상되면서 최근 숙박·편의시설, 관광시설 등이 하나 둘 들어서고 있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남·경남·부산의 일치된 의견이다.
29일 전남도에 따르면 국도 77호선 신안 압해~목포 율도·달리도~해남 화원 구간(연장 13.49㎞ 2차로)과 고흥~여수 간 백리섬섬길의 마지막 구간인 국도 77호선 여수 화태~백야 구간(12.96㎞ 2차로)이 각각 2027년, 여수 상암과 남해 서면을 잇는 국도 77호선 여수∼남해 해저터널(8.08㎞ 4차로)은 2031년 완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국도 2호선 신안 비금~암태 구간(10.4㎞ 2차로)이 2032년 완공되는 등 앞으로 8년 후면 신안에서 시작해 해남~완도~장흥~보성~고흥~여수~남해~통영~거제(부산)에 이르는 남해안 해안선을 자동차로 달릴 수 있게 된다.
전남도가 경남도, 부산시 등과 공동으로 오는 2030년까지 96개 사업에 20조5000억원을 투입하는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대표 휴양지이자 관광지인 제주도를 넘어서는 잠재력과 자원을 가진 남해안에 세계 최고 수준의 숙박·편의시설, 관광시설 등이 요소요소에 배치된다면 우리나라 관광 판도를 완전히 뒤바꿀 수 있을 것으로 전남도는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해안권 연계에 의한 광역관광벨트 형성을 비롯 미래형 산업 육성을 통한 광역경제권 조성, 산업 및 관광거점 연계 인프라 구축, 동서 간 상생협력벨트 조성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지난 27일 영암 현대호텔 바이라한 목포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제2회 남해안 미래비전 포럼에서도 남해안에 대한 전략적 개발을 위해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 제정과 ‘남해안 종합개발청’ 건립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남해안 미래비전 포럼은 전남, 부산, 경남 3개 시·도를 중심으로 남해안권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행사다. 이날 포럼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박형준 부산시장, 박완수 경남지사, 박지원·이개호·서삼석·김원이·문금주 국회의원, 한원희 목포해양대 총장, 이호균 목포과학대 총장, 박홍률 목포시장, 우승희 영암군수, 김희수 진도군수, 박우량 신안군수, 기업 및 기관·사회단체, 학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 남해안권 발전 비전을 말한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전남, 경남, 부산 시·도지사가 남해안권 발전을 위한 비전과 지역 현안들에 대해 논의하는 정책 토크쇼에 이어 전문가 주제발표 및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영록 지사는 시·도지사 정책토크쇼에서 “남해안은 환태평양 관문으로 섬·해안·갯벌 등 천혜의 해양관광 자원과 특색있는 생태·역사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지중해에 버금가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현재 문체부, 해수부, 국토부 등 부처별로 진행되고 있는 개발사업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을 제정하고, 중앙지방통합형 행정기관인 ‘남해안 종합개발청’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 일극체제와 전례 없는 인구절벽 현상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방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정부 권한을 지방으로 대폭 이양해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실현해야 한다”며 “‘지방소멸 위기 극복 전남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돼, 전남도가 진정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통해 지역 주도의 새로운 발전모델로 거듭나고 전국적 적용 선도사례를 만들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경남도와 함께 지난 27일까지 이틀간 경남 하동, 전남 순천에서 전남-경남 지방시대위원회 간 공동워크숍을 개최하고, 남해안권 발전특별법 조기 제정 등을 공동 건의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전남도, 부산시, 경남도는 2022년 12월 김영록 전남지사 제안으로 광양에서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을 맺었다. 2023년 2월에는 경남 통영에서 당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해수부-남해안권(전남·부산·경남) 정책협의회’를 열고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을 하는 등 남해안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오고 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김 지사는 지난 27일 영암 현대호텔 바이라한 목포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제2회 남해안 미래비전 포럼에서도 남해안에 대한 전략적 개발을 위해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 제정과 ‘남해안 종합개발청’ 건립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남해안 미래비전 포럼은 전남, 부산, 경남 3개 시·도를 중심으로 남해안권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행사다. 이날 포럼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박형준 부산시장, 박완수 경남지사, 박지원·이개호·서삼석·김원이·문금주 국회의원, 한원희 목포해양대 총장, 이호균 목포과학대 총장, 박홍률 목포시장, 우승희 영암군수, 김희수 진도군수, 박우량 신안군수, 기업 및 기관·사회단체, 학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 남해안권 발전 비전을 말한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전남, 경남, 부산 시·도지사가 남해안권 발전을 위한 비전과 지역 현안들에 대해 논의하는 정책 토크쇼에 이어 전문가 주제발표 및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영록 지사는 시·도지사 정책토크쇼에서 “남해안은 환태평양 관문으로 섬·해안·갯벌 등 천혜의 해양관광 자원과 특색있는 생태·역사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지중해에 버금가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현재 문체부, 해수부, 국토부 등 부처별로 진행되고 있는 개발사업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을 제정하고, 중앙지방통합형 행정기관인 ‘남해안 종합개발청’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 일극체제와 전례 없는 인구절벽 현상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방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정부 권한을 지방으로 대폭 이양해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실현해야 한다”며 “‘지방소멸 위기 극복 전남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돼, 전남도가 진정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통해 지역 주도의 새로운 발전모델로 거듭나고 전국적 적용 선도사례를 만들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경남도와 함께 지난 27일까지 이틀간 경남 하동, 전남 순천에서 전남-경남 지방시대위원회 간 공동워크숍을 개최하고, 남해안권 발전특별법 조기 제정 등을 공동 건의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전남도, 부산시, 경남도는 2022년 12월 김영록 전남지사 제안으로 광양에서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을 맺었다. 2023년 2월에는 경남 통영에서 당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해수부-남해안권(전남·부산·경남) 정책협의회’를 열고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을 하는 등 남해안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오고 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