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인문학 커뮤니티 112기 정기 강좌 3월 2일부터
2024년 02월 25일(일) 16:00
인문학카페 노블서…철학, 대화법, 하루키 등 다채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인문적 통찰과 미학적 승화를 모토로 하는 광주시민인문학 커뮤니티 112기 정기 강좌가 오는 3월 2일부터 31일까지 오후 2시 인문학카페 노블에서 열린다.

이번 강좌 키워드는 철학, 대화법, 하루키 등으로 리얼리티(실천) 인문학을 지향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월요일(4, 18일)에는 ‘몸·언어·철학’ 시간에는 서명원 교수가 ‘체험주의:신체화된 마음’을 주제로 시민들을 만난다. 수요일(6, 20일) ‘민주시민교육’ 시간에는 신광용 책임연구원이 ‘토론기법: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주제로 강연하며 목요일(14, 28일)에는 위상복 교수가 ‘맑스 세미나’ 일환으로 ‘레닌 ‘국가와 혁명’ 강독’을 진행한다. 금요일(8, 22일) ‘하루키월드’ 시간에는 신우진 이사장이 신작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을 모티브로 시민들과 함께한다.

일요일 당일치기로 진행되는 ‘인문택시’에는 진정한 이사 등이 호남문화기행(공지)을 펼친다.

한편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후 7시부터 진행되는 ‘명혜영인문교실’(목요일 제외)도 다채로운 강좌가 마련돼 있다. ‘ESG 인문학’, ‘소설톺아보기’, ‘영화인문학’, ‘철학스터디’, ‘인생, 에세이’ 등을 주제로 한 강좌가 각각의 시간에 따라 진행된다.

신우진 이사장은 “광주시민인문학 강좌는 지금까지 111기에 걸쳐 다채로운 인문학 분야에 대한 강좌를 개설해 시민들과 함께해 왔다”며 “이번 112기 강좌와 ‘명혜영인문교실’ 강좌를 통해서도 인문적 통찰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참가비 4만원이며 강좌별 5인이상 등록 시 설강.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카페 ‘광주시민인문학’ 참조.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