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 전철 벌교역 정차토록 하겠다”
2020년 07월 06일(월) 19:00 가가
김철우 보성군수, 국토부에 지속 건의
철도 소외 전남 동부권 교통편익 기대
철도 소외 전남 동부권 교통편익 기대
김철우 보성군수는 6일 “경전선 전철화 기본계획에 벌교역 정차가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벌교는 전남 동부권 교통 중심지”라며 “경전선 전철이 벌교역에 정차할 경우 인근 철도 소외지역까지 포용할 수 있어 동부권 교통 편익이 증대되고 형평성·효과성 면에서도 타당성을 갖게 된다”라고 말했다.
보성군은 국토교통부 사업인 경전선(송정~보성~순천 구간) 전철화 기본계획에 벌교역 정차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보성군은 또 남해안 철도(목포임성~보성) 전철화 사업 효과 증대를 위해 경전선 보성~순천구간의 2023년 동시 개통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재 보성군에는 1조5000억원 규모의 남해안철도 전철화 사업(목포임성~보성, 2023년 완공 목표)과 1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광주송정~보성~순천, 2027년 완공 목표)이 추진되고 있다.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최고속력 250㎞로 달릴 수 있는 한국형 고속열차인 ‘EMU250’ 열차가 도입된다.
이 열차는 재래선에서 최고속력 230~250㎞로 달리는 KTX, SRT 등과 속력면에서도 어깨를 나란히한다.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보성에서 부산까지 2시간 소요돼 기존(4시간30분)보다 2시간30분 가량이 단축된다.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보성에서 서울까지 2시간3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한편, 보성군은 고속열차 시대 개막에 앞서 부서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분야별 과제를 발굴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보성=김용백 기자 kyb@kwangju.co.kr
김 군수는 “벌교는 전남 동부권 교통 중심지”라며 “경전선 전철이 벌교역에 정차할 경우 인근 철도 소외지역까지 포용할 수 있어 동부권 교통 편익이 증대되고 형평성·효과성 면에서도 타당성을 갖게 된다”라고 말했다.
보성군은 또 남해안 철도(목포임성~보성) 전철화 사업 효과 증대를 위해 경전선 보성~순천구간의 2023년 동시 개통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재 보성군에는 1조5000억원 규모의 남해안철도 전철화 사업(목포임성~보성, 2023년 완공 목표)과 1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광주송정~보성~순천, 2027년 완공 목표)이 추진되고 있다.
이 열차는 재래선에서 최고속력 230~250㎞로 달리는 KTX, SRT 등과 속력면에서도 어깨를 나란히한다.
한편, 보성군은 고속열차 시대 개막에 앞서 부서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분야별 과제를 발굴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보성=김용백 기자 kyb@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