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바로 알기 - 김재봉 신세계안과 원장] 시력교정술
2018년 09월 17일(월) 00:00
3D스마일 수술 각막 1~2mm 절개로 부작용 확 줄였다

김재봉 신세계안과 원장이 시력교정술을 원하는 환자의 각막 상태를 진찰하고 있다. <신세계안과 제공>

20여 년간 안경을 착용해 온 조모(30)씨는 시력교정술을 하고 싶지만 통증과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걱정이 많다. 특히 3D스마일 수술을 비롯해 라식, 라섹, ICL 등 많은 시력교정술의 방법 중 어떤 종류가 자신에게 가장 잘 맞을지 궁금하기도 하다.

조씨는 “평생 착용하고 있는 안경이지만 너무 불편해서 시력교정술을 하고 싶은데, 무슨 수술을 해야할 지 고민이다”며 “부작용에 대한 걱정보다 안경 벗은 세상에 대한 갈망이 더 큰 만큼 하루 빨리 수술해서 편하게 운동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신세계안과(옛 밝은광주안과) 김재봉 대표원장으로부터 3D스마일 수술과 라식, 라섹, ICL의 차이와 특징에 대해 들어봤다.

◇내 눈에 맞는 시력교정술은 =시력교정술은 각막의 두께와 근시의 정도에 따라 시술법이 달라진다. 각막이 두꺼운 경우는 라식 수술을, 각막이 얇으면 라섹 수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식과 라섹 수술이 모두 가능하다면 직업과 수술 후 휴식기간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근시 정도가 약할 때는 일반라식·라섹이 좋다.

또한 라식과 라섹 수술이 모두 어려운 고도근시일 때는 3D스마일 수술이나 안내렌즈삽입술이 대안이며, 건조증 등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필요할 때는 3D스마일 수술이 적절하다.

특히 3D스마일 수술은 각막혼탁 및 기타 시력교정술에 따르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수술법으로 각막표면을 투과하여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다.

일반적인 라식수술은 각막을 약 24mm 정도 절개해 수술하는 반면 3D스마일 수술은 1~2mm 정도의 최소 절개만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절개량을 줄일수록 각막의 신경손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스마일 수술은 라식·라섹수술에서 간혹 발생하던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각막혼탁 등의 부작용 발생률을 현저히 낮춘다.

3D스마일 수술의 대표적인 장점은 빠른 회복력이다. 기존 라식보다 90% 감소한 약 1~2mm의 최소 절개만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다. 또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레이저로 각막을 1~2㎜만 절개해 각막 실질부만 제거함으로써 시력을 회복하도록 도와준다. 각막 절개 부위가 작아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 부작용 발생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수술 다음 날부터 근거리 작업은 물론 가벼운 운동과 화장도 가능하다. 또한 각막뚜껑을 만들지 않아 라섹과 같이 외부 충격에 강하며, 신경 손상이 거의 없어 수술 후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 발생률도 낮다.

◇초고도근시도 3D스마일 수술이 대세=시력이 매우 좋지 않거나 각막이 얇아 라식·라섹이 아닌 렌즈삽입술만 가능했던 초고도근시 환자들에게 3D스마일 수술은 최적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초고도근시인 12.5디옵터(근시·난시 합도수)까지 시력교정이 가능해 고가의 렌즈삽입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근시가 심할 경우 깎아 내야 하는 각막의 양이 많아 각막이 눈 내부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각막이 돌출되는 각막확장증의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3D스마일 수술은 각막 손상 없이 각막 실질을 추출하는 원리를 사용해 초고도근시나 각막이 얇은 사람도 시력을 교정 받을 수 있다.

이로써 초고도 근시를 갖고 있어 라식·라섹을 할 수 없고, 렌즈삽입술만 가능했던 환자들이 매우 저렴하게 시력 회복이 가능해졌다. 특히 라식이나 라섹보다 안전할뿐더러 렌즈삽입술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고도근시부터 초고도 근시까지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신세계안과, 지역 최초 1만 7000례 달성 = 이처럼 3D스마일 수술은 새로운 기술인데다 경험 많은 의사의 테크닉이 필요하다 보니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병원이 많지 않다. 특히 신세계안과는 3D스마일 수술을 시행한지 6년째로 1만 7000여 건의 수술을 안전하게 진행한 결과 개발사인 독일 칼자이스사에서 인증서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새로운 스마일 장비를 한 대 더 도입했고, 수술잘하는 의사에게 수여하는 ‘Best Skilled Surgeon in SMILE(전국에 5명만 수여)’ 상패를 받는 등 독일 본사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또 최근에는 한국소비자만족지수 시력교정부문 대상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수상했다.

/채희종 기자 chae@kwangju.co.kr

실시간 핫뉴스

많이 본 뉴스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