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담보’ 광주 버스파업 장기화만은…
2025년 06월 10일(화) 00:00 가가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11년만에 파업을 단행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노조는 지난 5일 파업을 선언한 후 준법운행을 실시하다 9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광주시가 비노조원 운전기사를 투입해 시내버스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배차 간격이 늘어나면서 출퇴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파업의 배경은 노조의 임금 8.2% 인상과 정년 65세 연장에 사측이 별다른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조는 타 지역보다 낮은 임금을 도시 생활임금 수준으로 올려달라는 주장이지만 사측은 막대한 적자에다 운영비의 60%가 인건비인 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맞서고 있다.
양 측의 주장은 각자의 입장에선 일리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의 혈세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서민의 발을 담보로 파업을 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다.
무엇보다도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적자 타령을 하면서 광주시가 나서 해결해줄 것으로 믿는 사측의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노조도 임금인상과 함께 아직 정부 차원에서도 공론화 되지 않은 정년 65세 연장을 요구하는 것은 섣부른 행동이라는 비난을 받을만 하다.
광주 시내버스는 2007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10여년만에 광주시의 재정보조금이 10배 이상 늘어나 지난해에만 1400억원이 넘는 혈세를 지원받았다. 노사는 아무런 대책 없이 파업으로 갈등을 빚을 것이 아니라 자구책 마련으로 더이상 ‘돈 먹는 하마’라는 오명을 써서는 안된다.
‘대자보 도시’를 지향하는 광주시도 노선 개편 등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찾고 차제에 준공영제의 문제점 개선에 나서야 할 것이다.
광주시가 비노조원 운전기사를 투입해 시내버스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배차 간격이 늘어나면서 출퇴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양 측의 주장은 각자의 입장에선 일리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의 혈세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서민의 발을 담보로 파업을 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다.
‘대자보 도시’를 지향하는 광주시도 노선 개편 등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찾고 차제에 준공영제의 문제점 개선에 나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