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철도 목포~군산, 국가계획 반영을
2025년 03월 20일(목) 00:00
전남과 전북의 자치단체장들이 국회에서 정책포럼을 갖고 서해안철도 건설안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18일 열린 정책포럼에는 목포와 군산 등 전남과 전북지역 8개 자치단체가 참여해 서해안철도의 마지막 미완성 구간인 목포~군산간 110㎞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년~2035년)에 반영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목포~군산 노선 구축사업에는 4조 7919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려면 우선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야 하는데 전문가들은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중간 이상의 예타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예타 보다 중요한 것이 지역 균형발전과 성장동력 확충 차원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철도망은 국토 가장자리를 ‘U’자형으로 연결해 지역간 소통과 수도권 일극화를 막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다. 지난 1월 포항과 삼척을 잇는 동해중부선(166㎞)이 완공되면서 부산~삼척간 동해선이 완성됐다. 목포~부산의 남해선도 미개통 구간인 목포~보성간 82.5㎞에 1조 6000억원이 투입돼 2시간 생활권 시대를 열게 됐다.

하지만 목포~고양의 서해안선은 아직까지 목포~군산 구간만 국가 계획에 반영되지 않아 호남지역 차별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목포~군산의 서해안지역은 솔라시도와 새만금을 중심으로 태양광과 해상풍력 등 국내 신재생에너지의 메카로 산업 측면에서도 수요가 많은 곳이다.

특히 전북과 광주·전남이 2036년 올림픽 유치에도 나선 만큼 관광객 유치 차원에서도 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 사회간접자본(SOC)은 국가 균형발전의 토대라고 할 것이다. 예타를 무시할수는 없지만 정부는 지역 균형발전과 서해안권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목포~군산 구간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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