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버튼의 위대한 세계’ - 이레네 말라 지음, 문주선 옮김
2021년 12월 19일(일) 10:00
‘찰리와 초콜릿 공장’, ‘비틀쥬스’ ‘크리스마스의 악몽’, ‘가위손’

팀 버튼의 영화 세계에 한 번 발을 들이면 좀처럼 빠져 나오기 어렵다. 무궁무진한 상상력으로 무장한 그의 작품은 기묘하면서도 따뜻하고 슬프면서도 우습다. 어디로 뻗어나갈지 모르는 이야기와 때론 기괴하기까지 한 캐릭터, 수많은 발명품 등이 어우러진 그의 영화는 매혹적이다.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이레나 말라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팀 버튼의 위대한 세계’는 팀 버튼 영화의 스토리와 미장센, 세계관, 페르소나 배우들을 총 망라한 ‘팀 버튼 백과사전’이다.

‘크리스마스 악몽 제조자와 특별한 존재들의 탄생’이라는 부제가 달린 책은 팀 버튼 감독의 세계를 하나의 ‘우주’로 설정, 영화라는 매체 안에서 그 우주의 행성과 운동이 만든 현상이 어떤 결과로 구현되었는지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책은 ‘환상이라는 거미줄 위의 거미처럼 관객을 사로잡는 이야기꾼’인 팀버튼에 대한 소개와 함께 그가 연출한 작품들이 다루는 소재, 블랙유머, 암흑 에너지 등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또 ‘가위손’, ‘찰리와 초콜릿 공장’ 등 수많은 작품에 출연한 조니 뎁을 비롯해 아내이자 배우로 활약중인 헬레나 본헴 카터, 대디 드 비토, 마이클 키튼 등 그의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무엇보다 첫 페이지에 등장하는 팀 버튼 감독과 ‘가위손’의 주인공 에드워드, ‘화성침공’의 여왕의 그림 등 이레나 말라의 독특한 그림체와 색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바둑이하우스·3만2000원>

/김미은 기자 mekim@kwangju.co.kr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