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끝! 이제 안경을 벗을 시간-박진우 보라안과병원 원장
2021년 11월 25일(목) 01:20
수능이라는 큰 관문을 통과한 수험생들은 이제 문화생활, 여행, 성형, 아르바이트 등 각자의 버킷 리스트를 실천할 것이다. 그중에는 안경의 답답함과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고 외모 변화까지 할 수 있는 시력 교정술을 염두에 두는 수험생이 많다. 시력 교정 수술을 결정했다면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은 무엇일까.

라식 수술은 각막을 얇게 포를 뜨듯 뚜껑을 만들고 그 뚜껑을 들어서 엑시머레이저로 각막을 깎은 후 들어 놓았던 뚜껑을 그대로 덮는다. 따라서 각막 상피 손상이 없어 회복이 빠르다. 2~3일이면 대부분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강한 외부 충격에 주의해야 한다.

라섹 수술은 각막 가장 위쪽의 상피 부분을 벗겨낸 후 수술이 진행된다. 수술시 벗겨 냈던 각막 상피가 재생되기까지 3~4일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완전한 시력 회복이 되기까지 1~2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라섹은 라식에 비해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일 라식은 각막 주변부에 아주 작은 구멍을 만든 후 내시경으로 수술하듯 정교한 레이저로 만들어진 안경 모양의 각막 실질만을 제거한다. 라식 수술처럼 각막 뚜껑을 만들 필요가 없고, 라섹처럼 각막 상피를 손상시키지도 않으므로 회복이 빠르면서 외부 충격에 강한 장점을 모두 지니고 있다. 라식·라섹의 장점이 합쳐졌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다.

스마일 라식은 철저한 검안을 통해 굴절 이상에 맞는 두께와 모양의 각막 실질을 디자인하여 작은 절개창을 통해 각막 내부 실질층을 정교하게 분리해내는 수술로, 기존 라식 수술보다 각막 절개량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각막 신경의 손상도 줄일 수 있어 안구건조증, 빛 번짐, 원추각막증과 같은 기존 수술법에서 발생할 수 있었던 부작용의 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수능 후 남은 논술, 면접 등의 일정을 고려해 가능한 빠른 회복의 시력 교정술을 선호한다면 스마일 라식을 추천한다.

ICL로 대표되는 안내 렌즈 삽입술은 쉽게 설명하면 눈 속에 본인에 맞는 특수렌즈를 넣어주는 수술 방법이다. ICL은 라식이나 라섹과 달리 각막을 깎아내는 수술이 아니므로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 회복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레이저수술로 많은 양의 각막을 제거해야 하는 위험이 따르는 고도 근시의 경우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 게다가 ICL은 각막의 손상이 없고 반영구적이며 필요에 따라 렌즈를 제거할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시력을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난시교정용 ICL이 따로 있기 때문에 근시와 난시를 함께 해결할 수도 있다. 또한 통증이 덜하고 수술 다음날부터 좋은 시력을 얻을 수 있어서 라식이나 라섹이 어려운 경우에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물론 안내 수술이므로 무균 수술실 환경을 갖추고 다른 안과적 문제를 모두 교정할 수 있는 병원에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인에게 맞는 시력 교정술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좋은 병원의 선택은 각각의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10년 후라도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 받을 수 있는 곳을 고르는 것이다. 수술 방법이 한 가지만 있다고 이야기하는 병원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어느 수술이 가능한지 검사를 해보고 여러 수술 방법과 개개인마다 눈의 특징이 있으므로 첨단 장비와 경험 많은 시력 교정팀이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힘들고 고단한 터널을 지나온 수험생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본인에게 맞는 시력 교정술을 받고 맞이하는 새로운 아침, 눈앞에 펼쳐진 세상이 무엇보다 아름답기를 바란다.

실시간 핫뉴스

많이 본 뉴스

오피니언더보기

기사 목록

광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