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도 맞춤형으로…광주 생산 삼성전자 ‘비스포크’ 출하량 100만대 돌파
2021년 01월 06일(수) 19:00 가가
20개월 간 월 평균 5만대씩 생산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가전 ‘비스포크’(BESPOKE)의 누적 출하량이 100만대를 돌파했다.
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비스포크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한 2019년 5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누적 100만대 출하량을 넘어섰다. 20개월 간 월 평균 5만대씩 생산된 셈이다.
삼성전자는 2019년 6월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유로운 조합이 가능한 모듈러 타입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처음 선보인 뒤 전자레인지, 인덕션, 식기세척기, 상업용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제품에 비스포크 컨셉을 적용했다.
이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비스포크 냉장고다. 현재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주력으로,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가전을 생산 중이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전체 비스포크 가전 출하량의 75% 이상을 차지한다. 출시 6개월 만에 삼성전자 국내 냉장고 매출의 50%를 넘어섰고, 작년 말 기준 약 67%를 차지하며 대세로 자리 잡았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가전을 생산하면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도 대폭 개선했다. 소비자가 주문 가능한 패널 옵션이 크게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 모듈화를 실시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비스포크 냉장고 도어 패널은 탈부착이 손쉬운 구조로 교체에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한편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가전 100만대 출하를 기념해 1월 한 달간 진행되는‘삼성전자 세일 페스타’ 행사 품목에도 비스포크 가전을 대거 포함해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
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비스포크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한 2019년 5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누적 100만대 출하량을 넘어섰다. 20개월 간 월 평균 5만대씩 생산된 셈이다.
이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비스포크 냉장고다. 현재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주력으로,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가전을 생산 중이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가전을 생산하면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도 대폭 개선했다. 소비자가 주문 가능한 패널 옵션이 크게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 모듈화를 실시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비스포크 냉장고 도어 패널은 탈부착이 손쉬운 구조로 교체에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