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극3특’ 공동 대응…광주·전남 초광역권계획위원회 출범
2025년 09월 01일(월) 20:45
초광역 공간구조 재편·교통 인프라 확충 등 장기 발전 전략 수립
광주AI 모빌리티 산업·전남 에너지 산업 연계 산업벨트 구상도

1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광주·전남 초광역권계획위원회에서 광주시청·전남도청 관계자들이 이재명 정부의 균형성장 전략인 ‘5극3특’ 대응과 광주·전남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전남도제공>

광주시와 전남도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맞춰 초광역 협력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양 시·도가 수도권 집중과 지역소멸이라는 공동 위기에 맞서 상생의 해법 모색에 나선 것이다.

1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양 시·도는 광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광주·전남 초광역권계획위원회’ 위촉식과 제1차 회의를 열고 2026년부터 2040년까지를 아우르는 장기 발전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이는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전국을 다극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정부의 균형성장 구상 ‘5극3특’에 호남권이 대응하는 법정 계획이다.

국토기본법에 근거한 위원회는 학계·산업계·정책 전문가와 시·도 관계자 등 3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양 시·도 부단체장이 윤번제로 맡고 초대 위원장은 고광완 광주시 행정부시장이, 부위원장은 산업정책 전문가인 허문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선출됐다.

참여 위원에는 도시계획·교통물류·산업경제·문화관광·인재양성 분야를 대표하는 교수와 연구기관장, 경제단체 인사들이 포함됐다.

정부가 제시한 5극3특 전략은 수도권 중심의 1극 체제를 벗어나 수도권·동남권·대경권·충청권·호남권 등 5대 초광역권과 제주·강원·전북 3개 특별자치도를 균형 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구상이다.

광주·전남은 호남 초광역경제권의 핵심으로, 특별지방자치단체 형태의 특별광역연합 출범을 통해 제도적 틀을 마련하고 있다.

이 연합은 연말까지 의회와 집행기관을 꾸려 공식 출범할 예정이며, 광역 교통망과 산업벨트, 관광·문화 협력 사업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중앙정부는 지방시대위원회를 통해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14조7000억 원 규모의 예산 조정권을 부여한 상태여서, 광주·전남이 구체적인 계획을 얼마나 실현성 있게 담느냐에 따라 국비 지원 규모도 결정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광주연구원과 전남연구원이 공동으로 수행 중인 연구 중간보고가 진행됐다. 보고서에는 초광역 공간구조 재편, 광역 교통·물류 인프라 확충, 산업·관광·문화 융합발전, 혁신인재 육성 등 네 가지 핵심 전략이 담겼다.

광주 AI·모빌리티 산업과 전남 에너지·바이오 산업을 연계하는 산업벨트 구상, 광주~나주 광역철도망과 무안국제공항·광양항을 중심으로 한 교통 물류망 확충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특정 지역에 이익이 쏠리지 않도록 조정 메커니즘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공동의제와 강력한 협치가 없다면 특별지자체가 분란만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광주·전남은 분리된 지자체라는 한계를 넘어 역사적·문화적 동질성을 기반으로 공동 발전 모델을 세운다는 점에서 다른 초광역권과 차별화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광주·전남이 성공 사례를 만들어낼 경우 전국의 초광역권 구상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원회의 논의 결과는 내년 초 최종안으로 확정돼 국토종합계획 수정안과 국가균형발전 시행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사실상 연말께 출범하는 광주·전남 특별광역연합의 정책 로드맵이다.

위원장인 고광완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위원회의 출범은 광주·전남 상생과 5극3특 추진을 위한 마중물”이라며 “다양한 전문성과 지혜를 모아 수도권 중심 체제를 극복할 동반 성장 마스터플랜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명창환 전남 행정부지사도 “광주시와 협력해 정부 전략에 부합하는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청권은 지난해 12월 4개 시·도가 특별연합을 꾸려 광역 교통망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구·경북은 2026년 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목표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등 경제·행정 일원화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울산·경남은 문재인 정부 시절 무산됐던 메가시티 구상을 다시 꺼내들어 동남권 산업·교통 협력을 모색 중이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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