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 79억…“공익비용 국비 지원 절실”
2025년 05월 07일(수) 21:00 가가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 공동 건의문 채택
광주도시철도 지난해 무임승차 손실액이 7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광주교통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2020~2024년)간 광주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63억원이던 무임승차 손실비용이 64억원(2021년)→70억원(2022년)→76억원(2023년)→79억원(2024년)으로 증가해 5년 평균 70억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기준 광주교통공사 당기순손실(일정기간 동안 기업이 사용한 비용이 수익보다 많은 상태·403억원)의 19.6%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광주도시철도 수송원가(6864원)와 평균운임(1242원)을 고려하면 1인당 손실액은 5622원에 달해 원가대비 평균운임(현실화율)은 18.1%로 나타났다.
결국 자율·책임경영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교통공사는 무임수송 인원이 꾸준히 증가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무임수송이 법률로 시행된 1984년 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은 4.1%에 불과했으나 2025년 20.3%까지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것이다.
2020년 무임승차 인원은 4342명(노인 3625명·장애인677명·국가유공자 41명) 이었지만, 지난해에는 5673명으로(노인 4919명·장애인 691명·국가유공자 63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에 광주교통공사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자들은 이날 기후위기 및 초고령사회에 발맞춰 지속가능한 도시철도 운영을 위한 대안 모색의 자리를 갖고 국비보전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정부가 법정무임승차의 원인 제공자이자 수혜자로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교통복지제도 유지를 위해 발생하는 공익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면서 “노인·장애인·유공자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무임승차 제도의 지속 제공을 위해서는 공익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7일 광주교통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2020~2024년)간 광주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63억원이던 무임승차 손실비용이 64억원(2021년)→70억원(2022년)→76억원(2023년)→79억원(2024년)으로 증가해 5년 평균 70억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집계됐다.
광주도시철도 수송원가(6864원)와 평균운임(1242원)을 고려하면 1인당 손실액은 5622원에 달해 원가대비 평균운임(현실화율)은 18.1%로 나타났다.
결국 자율·책임경영이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교통공사는 무임수송 인원이 꾸준히 증가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2020년 무임승차 인원은 4342명(노인 3625명·장애인677명·국가유공자 41명) 이었지만, 지난해에는 5673명으로(노인 4919명·장애인 691명·국가유공자 63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들은 “정부가 법정무임승차의 원인 제공자이자 수혜자로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적 교통복지제도 유지를 위해 발생하는 공익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면서 “노인·장애인·유공자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무임승차 제도의 지속 제공을 위해서는 공익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