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순수 전기차 SUV 베일 벗다
2022년 10월 24일(월) 18:35 가가
‘더 뉴 EQE SUV’ 세계 첫 공개…자체 개발 플랫폼 전기차
실용적인 공간·첨단 디지털 요소 갖춘 인테리어 눈길
고성능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도 공개
2개 전기 모터·사륜구동 시스템으로 AMG 특유 주행 제공
실용적인 공간·첨단 디지털 요소 갖춘 인테리어 눈길
고성능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도 공개
2개 전기 모터·사륜구동 시스템으로 AMG 특유 주행 제공


메르세데스-벤츠가 최근 공개한 ‘더 뉴 EQE SUV’의 모습. 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모델로,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실용성 높은 실내공간을 갖췄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가 최근 ‘더 뉴 EQE SUV’(The new EQE SUV)와 고성능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The new Mercedes-AMG EQE SUV)를 공개했다.
더 뉴 EQE SUV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모델이다.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실용성 높은 실내공간, 럭셔리 컴포트 주행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편안함까지 모두 갖췄다는 게 벤츠의 설명이다.
함께 공개된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는 럭셔리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의 첫 번째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이다.
◇실용성을 강조한 넉넉한 실내 공간…더 뉴 EQE SUV=더 뉴 EQE SUV는 스포티한 SUV의 특성을 갖추면서 차량의 기능 및 미학적 요소를 모두 고려해 완성됐다.
더 뉴 EQE SUV의 외관은 메르세데스-EQ 패밀리 룩과 함께 공기역학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프론트 액슬 앞쪽에는 특허 출원 예정인 새로운 휠 스포일러가 적용됐으며, 다양한 세부 요소를 통해 앞바퀴로 공급되는 공기 흐름을 개선했다.
특히 세밀한 공기역학적 요소가 포함된 차량 하부는 큰 부피와 짧은 리어 오버행에도 우수한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한다.
대형 전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더 뉴 EQE SUV의 인테리어는 디지털화된 요소와 동급 최고 수준의 여유로운 공간을 갖췄다는 평가다. 5인승 모델의 1열과 2열의 시트 헤드룸 모두 1000㎜ 이상으로 넉넉한 공간을 제공, 뒷좌석은 4대 2대 4 비율로 분할 폴딩이 가능하다. 트렁크는 520ℓ의 기본 용량과 함께 2열 폴딩 시 최대 1675ℓ의 적재공간을 갖췄다.
더 뉴 EQE SUV는 총 10개의 모듈로 구성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해당 배터리는 벤츠가 자체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와 기본 탑재된 히트 펌프와 함께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에 통합돼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더 뉴 EQE SUV는 전륜의 4-링크 서스펜션과 후륜의 독립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구성되며, 댐핑 조절 시스템 ADS+(Adaptive Damping System+)가 적용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AIRMATIC air suspension)이 선택사양으로 제공돼 차량 지상고를 최대 25㎜까지 높일 수 있다.
또 ESP®(차량자세제어장치),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까지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가 적용됐다.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모드 외에 EQE SUV의 사륜구동 모델은 선보인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오프로드(OFFROAD)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이밖에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유지 어시스트, 속도 제한 어시스트 등이 포함된 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메르세데스-AMG만의 감성…첫 고성능 순수 전기 SUV=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의 외관 디자인은 AMG 디자인 요소를 포함해 역동적인 비율과 스포티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 크롬 수직 스트럿과 함께 메르세데스 스타 로고 및 AMG 레터링이 통합된 AMG 전용 EQ 블랙 패널, AMG 엠블럼이 적용된 보닛 위의 새로운 브랜드 전용 뱃지 등 AMG만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반영했다.
AMG EQE SUV 모델의 배터리는 더 높은 전류에 최적화됐다. 90.6㎾h 용량의 배터리는 총 360개의 파우치 셀이 있는 10개의 모듈로 구성됐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컴포트(Comfort)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더 긴 주행 거리를 위해 설계된 반면,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퍼포먼스를 위해 특별히 AMG에 맞게 조정된다.
더 뉴 AMG EQE SUV는 AMG 퍼포먼스 4매틱(MATIC)+를 탑재해 주행 상황에 따라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 간의 지능적이고 가변적인 토크 분배 능력을 갖췄다. 기계식 사륜구동 시스템보다 훨씬 빠른 응답성을 갖췄으며, eATS(전기 모터)는 서로 독립적으로 조절될 수 있다.
차체의 움직임을 전기 기계식으로 조정하는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AMG ACTIVE RIDE CONTROL)과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AMG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AMG high-performance braking system)도 탑재됐다.
이밖에 AMG 다이내믹 셀렉트(AMG DYNAMIC SELECT)는 슬리퍼리(Slippery),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편안함부터 스포티함까지 다양한 주행 감성을 제공하도록 했다. 모터, 출력, 서스펜션, 스티어링, AMG 다이내믹스, AMG 사운드 익스피리언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주행 프로그램에 맞춰 차량이 설정된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
더 뉴 EQE SUV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모델이다.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실용성 높은 실내공간, 럭셔리 컴포트 주행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편안함까지 모두 갖췄다는 게 벤츠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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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EQE SUV’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
더 뉴 EQE SUV의 외관은 메르세데스-EQ 패밀리 룩과 함께 공기역학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특히 세밀한 공기역학적 요소가 포함된 차량 하부는 큰 부피와 짧은 리어 오버행에도 우수한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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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EQE SUV’ 내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
더 뉴 EQE SUV는 총 10개의 모듈로 구성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해당 배터리는 벤츠가 자체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와 기본 탑재된 히트 펌프와 함께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에 통합돼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더 뉴 EQE SUV는 전륜의 4-링크 서스펜션과 후륜의 독립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구성되며, 댐핑 조절 시스템 ADS+(Adaptive Damping System+)가 적용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AIRMATIC air suspension)이 선택사양으로 제공돼 차량 지상고를 최대 25㎜까지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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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EQE SUV’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
이밖에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유지 어시스트, 속도 제한 어시스트 등이 포함된 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메르세데스-AMG만의 감성…첫 고성능 순수 전기 SUV=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의 외관 디자인은 AMG 디자인 요소를 포함해 역동적인 비율과 스포티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 크롬 수직 스트럿과 함께 메르세데스 스타 로고 및 AMG 레터링이 통합된 AMG 전용 EQ 블랙 패널, AMG 엠블럼이 적용된 보닛 위의 새로운 브랜드 전용 뱃지 등 AMG만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반영했다.
AMG EQE SUV 모델의 배터리는 더 높은 전류에 최적화됐다. 90.6㎾h 용량의 배터리는 총 360개의 파우치 셀이 있는 10개의 모듈로 구성됐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컴포트(Comfort)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더 긴 주행 거리를 위해 설계된 반면,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퍼포먼스를 위해 특별히 AMG에 맞게 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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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EQE SUV’ 내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
차체의 움직임을 전기 기계식으로 조정하는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AMG ACTIVE RIDE CONTROL)과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AMG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AMG high-performance braking system)도 탑재됐다.
이밖에 AMG 다이내믹 셀렉트(AMG DYNAMIC SELECT)는 슬리퍼리(Slippery),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편안함부터 스포티함까지 다양한 주행 감성을 제공하도록 했다. 모터, 출력, 서스펜션, 스티어링, AMG 다이내믹스, AMG 사운드 익스피리언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주행 프로그램에 맞춰 차량이 설정된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