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전국 혁신도시 중 고용효과 1위
2021년 10월 21일(목) 17:20 가가
KDI, 10개 혁신도시 이전효과 분석
6년간 평균 고용효과 나주 12.8%P ‘최고’
민간 일자리 창출 ‘지식기반산업’은 꼴찌
‘영화·금융’ 특화 부산·‘의료’ 강원과 대조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 인력 배치해야”
6년간 평균 고용효과 나주 12.8%P ‘최고’
민간 일자리 창출 ‘지식기반산업’은 꼴찌
‘영화·금융’ 특화 부산·‘의료’ 강원과 대조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 인력 배치해야”
전국 10개 혁신도시 조성사업이 시작된 2013년 이후 6년 동안 나주 혁신도시의 고용증대 효과가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존 산업이 뚜렷하지 않았던 나주지역 특성상 지식기반산업 고용효과는 오히려 감소했다.
이 같은 내용은 2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한 ‘KDI 정책포럼’ 보고서 중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효과 및 정책방향’ 자료에 담겼다.
문윤상 KDI 연구위원은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빛가람혁신도시)를 포함한 부산, 대구, 울산, 경남, 제주, 강원, 충북, 전북, 경북 등 10개 혁신도시 조성으로 인한 인구분산·고용효과를 분석했다.
노무현 정부가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위해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2005년 계획이 수립된 뒤 2012년 이전이 시작됐고 2019년 마무리됐다.
문 위원은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해 지난 2006~2012년 대비 2013~2018년 평균 혁신도시 모든 산업부문 고용증감을 인근 시·도와 비교했다.
나주 혁신도시는 인근 광역시인 광주의 고용 증감율보다 12.8%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주를 제외한 9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이다.
충북(21.4%포인트)과 전북(13.8%포인트), 강원(11.3%포인트), 부산(0.7%포인트), 경북(0.7%포인트), 대구(0.3%포인트) 등 순으로 고용효과가 높았다. 평균적으로 9개 혁신도시 고용효과는 인근 시·도보다 0.7%포인트 높았다.
고용효과가 오히려 떨어진 지역은 경남(-3.1%포인트), 울산(-4.4%포인트) 등 2곳이었다.
모든 산업 부문에서는 나주 혁신도시 고용효과가 가장 컸지만 지식기반산업 고용은 오히려 큰 폭으로 감소했다.
지식기반산업은 연구개발(R&D) 지출이 높은 산업을 말하며, 지식기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민간 일차리 창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나주 혁신도시는 같은 기간 동안 광주 지식기반산업 고용증가에 비해 49.6%포인트 비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감소 폭은 9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컸다.
지식기반산업 고용이 크게 늘어난 부산(24.0%포인트)과 강원(14.6%포인트), 전북(13.8%포인트) 등과 대조적이었으며, 전국 평균 증감율(4.8%포인트)과도 큰 차이를 보였다.
문 위원은 “이 같은 지역별 편차는 부산의 금융 및 영화산업이나 강원도의 의료산업과 같이 이전기관의 산업이 이전 지역의 기존 산업과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가에 크게 좌우된 것으로 보인다”며 “혁신도시의 건설방식에 따라 모(母)도시의 기반시설과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가에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신도시형으로 건설된 나주 혁신도시는 지난 2015년 말 기준 1조4734억원의 사업예산이 들어갔다. 10개 도시 가운데 전북(1조5851억원)과 대구(1조5292억원)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금액이다.
빛가람혁신도시가 속한 나주시 인구는 본격적인 이전이 시작된 2014년 이후 순유입을 이어오고 있다.
수도권으로부터 순유입한 인구는 지난 2014년 1923명으로 최다를 기록한 뒤 2017년 1061명, 2018년 181명으로 급감해왔으며 급기야 2019년에는 155명이 수도권으로 순유출됐다.
수도권으로 인구 유출이 발생하면서 전체 순유입 인구는 7566명(2015년)→6168명(2016년)→5756명(2017년)→3746명(2018년)→998명(2019년) 등으로 4년 연속 감소 추세다.
지난 2019년에는 수도권을 제외한 시도간 순유입(725명)과 전남도 내 순유입(7428명) 등 1153명에 달하는 주변지역 인구를 흡수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직업 때문에 나주로 거주지를 옮긴 순유입 인구는 2014년 2461명에서 2015년 3867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6년 1987명, 2017년 1911명, 2019년 740명, 2019년 545명 등 4년 연속 내리막길을 걸었다.
문 위원은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전지역 주변 대도시의 기반시설과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보다 근본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공공기관 인력이 배치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하지만 기존 산업이 뚜렷하지 않았던 나주지역 특성상 지식기반산업 고용효과는 오히려 감소했다.
문윤상 KDI 연구위원은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빛가람혁신도시)를 포함한 부산, 대구, 울산, 경남, 제주, 강원, 충북, 전북, 경북 등 10개 혁신도시 조성으로 인한 인구분산·고용효과를 분석했다.
노무현 정부가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위해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2005년 계획이 수립된 뒤 2012년 이전이 시작됐고 2019년 마무리됐다.
나주 혁신도시는 인근 광역시인 광주의 고용 증감율보다 12.8%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주를 제외한 9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이다.
고용효과가 오히려 떨어진 지역은 경남(-3.1%포인트), 울산(-4.4%포인트) 등 2곳이었다.
모든 산업 부문에서는 나주 혁신도시 고용효과가 가장 컸지만 지식기반산업 고용은 오히려 큰 폭으로 감소했다.
지식기반산업은 연구개발(R&D) 지출이 높은 산업을 말하며, 지식기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민간 일차리 창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나주 혁신도시는 같은 기간 동안 광주 지식기반산업 고용증가에 비해 49.6%포인트 비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감소 폭은 9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컸다.
지식기반산업 고용이 크게 늘어난 부산(24.0%포인트)과 강원(14.6%포인트), 전북(13.8%포인트) 등과 대조적이었으며, 전국 평균 증감율(4.8%포인트)과도 큰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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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한국개발연구원> |
신도시형으로 건설된 나주 혁신도시는 지난 2015년 말 기준 1조4734억원의 사업예산이 들어갔다. 10개 도시 가운데 전북(1조5851억원)과 대구(1조5292억원)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금액이다.
빛가람혁신도시가 속한 나주시 인구는 본격적인 이전이 시작된 2014년 이후 순유입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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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한국개발연구원> |
수도권으로 인구 유출이 발생하면서 전체 순유입 인구는 7566명(2015년)→6168명(2016년)→5756명(2017년)→3746명(2018년)→998명(2019년) 등으로 4년 연속 감소 추세다.
지난 2019년에는 수도권을 제외한 시도간 순유입(725명)과 전남도 내 순유입(7428명) 등 1153명에 달하는 주변지역 인구를 흡수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직업 때문에 나주로 거주지를 옮긴 순유입 인구는 2014년 2461명에서 2015년 3867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6년 1987명, 2017년 1911명, 2019년 740명, 2019년 545명 등 4년 연속 내리막길을 걸었다.
문 위원은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전지역 주변 대도시의 기반시설과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보다 근본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공공기관 인력이 배치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