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삽화 걸작 ‘선운사 석씨원류’ 30년만에 돌아온다
2021년 02월 07일(일) 23:45 가가
성종때 왕명으로 석가 일대기 새겨
문화재청 회수 도난 문화재에 포함
문화재청 회수 도난 문화재에 포함
조선시대 삽화의 걸작으로 꼽히는 ‘선운사 석씨원류’ 목판 1점이 도난된 지 30여년 만에 고창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7일 고창군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서울경찰청과 공조해 34점의 도난 문화재를 회수했다. 이 중 ‘선운사 석씨원류 목판’(전북 유형문화재 14호) 1점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지난 1980년대에 도난된 것으로 추정되던 목판 중 회수된 1점을 고창군에서 돌려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석씨원류 목판은 석가의 일대기를 글과 그림으로 새긴 것으로 조선 성종 17년(1486)에 왕명으로 제작됐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다.
이후 사명대사가 일본에 갔다가 그 곳에서 1질을 구해 돌아왔고 인조 26년(1648) 최서동과 해운법사가 이를 본떠 다시 간행했다.
이때 새긴 판각이 오늘날까지 고창 선운사에 보관된 석씨원류 판각 목판이다.
가로 39㎝, 세로 29.5㎝의 각판 앞뒷면이 모두 판각돼 있으며, 하단에는 ‘석씨원류’ 본문이 새겨져 있고 상단에는 그 내용이 그림으로 조각돼 있다.
목판은 본래 103매 409판이었지만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해 현재는 62매 124판만 문화재로 지정·관리돼 오고 있으며 당시 사라진 목판은 모두 43점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석씨원류 목판은 선운사본(禪雲寺本)과 불암사본(佛庵寺本) 두가지 판본이 전해지며 선운사본은 상단에 그림이 있고 하단에 본문을 배치한 ‘상도하문(上圖下文)’ 형식이다. 선운사 석씨원류의 판각은 조선시대 삽화의 걸작 중 걸작으로 평가되는 국내 미술사 특히 판화 조각사에 있어 중요한 연구자료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소중한 문화재가 제자리에서 그 가치에 맞는 보존과 활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관계자는 “소중한 고창의 문화재를 되찾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며 “남은 목판도 무사히 고향으로 되돌아 올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과 선운사는 지난 2018년부터 2년간 ‘석씨원류 목판복원사업’을 펼쳐 현재 망실 및 파손된 목판 52매를 복원한 상태다.
/고창=김형조 기자 khj@kwangju.co.kr
7일 고창군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서울경찰청과 공조해 34점의 도난 문화재를 회수했다. 이 중 ‘선운사 석씨원류 목판’(전북 유형문화재 14호) 1점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석씨원류 목판은 석가의 일대기를 글과 그림으로 새긴 것으로 조선 성종 17년(1486)에 왕명으로 제작됐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다.
이후 사명대사가 일본에 갔다가 그 곳에서 1질을 구해 돌아왔고 인조 26년(1648) 최서동과 해운법사가 이를 본떠 다시 간행했다.
이때 새긴 판각이 오늘날까지 고창 선운사에 보관된 석씨원류 판각 목판이다.
목판은 본래 103매 409판이었지만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해 현재는 62매 124판만 문화재로 지정·관리돼 오고 있으며 당시 사라진 목판은 모두 43점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소중한 문화재가 제자리에서 그 가치에 맞는 보존과 활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관계자는 “소중한 고창의 문화재를 되찾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며 “남은 목판도 무사히 고향으로 되돌아 올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과 선운사는 지난 2018년부터 2년간 ‘석씨원류 목판복원사업’을 펼쳐 현재 망실 및 파손된 목판 52매를 복원한 상태다.
/고창=김형조 기자 khj@kwangju.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