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파업은 노사 문제”… 광주시 ‘수수방관’
2025년 06월 11일(수) 19:40 가가
파업 사흘째 시민 불편 커지는데 중재 노력 없이 ‘뒷짐’
1400억 ‘혈세 투입’ 준공영제 운영…적극 목소리 내야
1400억 ‘혈세 투입’ 준공영제 운영…적극 목소리 내야
광주 시내버스 노조의 전면 파업이 사흘째를 맞으면서 시민 불편이 커지는 가운데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노사 간 중재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시가 세금을 들여 ‘준공영제’로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도, 파업으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사 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기는커녕, “노사 문제”라며 방관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 데 따른 비판이다.
11일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광주시는 시내버스 노·사 간 자율 교섭이 6차례 열리고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이 3차례 이어지는 등 총 9차례 협상이 이뤄질 때까지 한 번도 조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광주시는 “당사자끼리 조정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시는 참여하지 않는다”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협상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광주시의 소극적 행태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 2007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버스회사 적자를 메우는 데 세금 1400억여원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노사 협상에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노동청 조정위원이나 노사상생팀 등을 통해서도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시는 움직이지 않았다”며 “버스회사 사용자측도 먼저 어떻게 교섭을 할 건지 안을 들고 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협상이 안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도 광주시의 중재를 바라는 듯한 입장이다.
임동춘 광주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시민에게 부담이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에서 관심을 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사 양 측간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지 않다 보니 자칫 파업 장기화로 시민 불편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광주시가 파업으로 투입한 대체운전원 등의 피로도가 커질 경우 비상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보다 적극적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장, 이날 광주 시내버스는 전체 1000대 중 799대를 운행, 운행률이 전날 88%에서 79%대까지 떨어졌다.
광주시는 당초 파업 기간 동안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운행률 급감은 이날 새벽 4시께 광주지역버스노조 위원장이 일부 조합원들과 북구 대창운수 차고지에서 버스 운행을 저지했기 때문으로, 지역버스노조측은 전체 버스노조 입장과 달리, 해당 회사 노조 지부장 주도로 조합원들에게 ‘파업 불참 및 준법운행’ 공지 문자를 보낸 데 항의하기 위해 차고지를 찾았다가 이같은 행동으로 이어졌다는 입장이다.
임 이사장은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이 많은 업종 특성을 고려하면 광주는 파업을 할 여건이 못 되는데, 노조 측의 요구 조건이 너무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는 500여명 규모의 조합원이 모여 임금 인상, 정년 연장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는 연봉 8.2% 인상, 65세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5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현충일 연휴 3일간 준법 투쟁을 해 왔지만 지난 9일부터 전면 파업을 재개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
광주시가 세금을 들여 ‘준공영제’로 시내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도, 파업으로 시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노사 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하기는커녕, “노사 문제”라며 방관하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 데 따른 비판이다.
광주시는 “당사자끼리 조정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시는 참여하지 않는다”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협상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측도 광주시의 중재를 바라는 듯한 입장이다.
임동춘 광주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시민에게 부담이 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에서 관심을 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노사 양 측간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지 않다 보니 자칫 파업 장기화로 시민 불편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광주시가 파업으로 투입한 대체운전원 등의 피로도가 커질 경우 비상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보다 적극적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장, 이날 광주 시내버스는 전체 1000대 중 799대를 운행, 운행률이 전날 88%에서 79%대까지 떨어졌다.
광주시는 당초 파업 기간 동안 운행률을 80%대로 유지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운행률 급감은 이날 새벽 4시께 광주지역버스노조 위원장이 일부 조합원들과 북구 대창운수 차고지에서 버스 운행을 저지했기 때문으로, 지역버스노조측은 전체 버스노조 입장과 달리, 해당 회사 노조 지부장 주도로 조합원들에게 ‘파업 불참 및 준법운행’ 공지 문자를 보낸 데 항의하기 위해 차고지를 찾았다가 이같은 행동으로 이어졌다는 입장이다.
임 이사장은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사람들이 많은 업종 특성을 고려하면 광주는 파업을 할 여건이 못 되는데, 노조 측의 요구 조건이 너무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는 500여명 규모의 조합원이 모여 임금 인상, 정년 연장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광주 시내버스 노조는 연봉 8.2% 인상, 65세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5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현충일 연휴 3일간 준법 투쟁을 해 왔지만 지난 9일부터 전면 파업을 재개했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양재희 기자 heestor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