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스포츠/연예
오피니언
기획시리즈
뉴스 홈
정치
경제
사회
시군
문화

“예비 창업인들 여기 모여라 ~”
수산·ICT 창업경진대회
입상시 상금·사업화 지원
이번달 참가자모집

2018. 09.14. 00:00:00

초창기 창업가와 예비창업가들을 위한 창업경진대회가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사업화에 나서기 전 자신의 창업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입상할 경우 상금과 창업지원시 우대혜택도 받을 수 있어 지역 창업가들에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1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오는 28일까지 ‘2018 수산 창업 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전남지역은 수산 분야 창업자가 많다는 점에서 이번 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둘 경우 지역 창업가나 예비창업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산 창업 콘테스트는 수산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수산과학기술의 실용화·사업화를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창업경진대회다. 수산과학기술 등을 활용한 수산분야 예비창업자와 창업초기 기업의 창업아이템 발굴과 지원으로 수산업 미래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화 부문 참가자격은 창업 7년 이내 기업(개인·법인·단체 등)로, 아이디어 부문은 예비창업자 등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산분야의 아이디어나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한 창업아이템으로, 수산물, 수산식품, 양식,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 수산업 기자재, 바이오, 6차산업 분야 등 분야도 다채롭다.
참가자들은 멘토링을 거친 사업계획서 발표와 평가 이후 사업화 부문 10팀과 아이디어 부문 10팀 선정돼 결선에 진출하게 된다. 이후 창업성공 CEO 토크콘서트, 홍보마케팅 기획, 비즈니스 소양 강의 등 창업과 관련한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구성된 합숙형 창업캠프를 진행한다. 최종결선에서는 유튜브를 통한 공개 오디션 방식의 발표심사 이후 사업화 부문 5팀과 아이디어 부문 5팀을 최종 선정한다.
사업화 부문 대상(1개)은 1000만원, 최우수상(2개) 500만원, 우수상(2개) 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아이디어 부문은 대상(1개) 200만원, 최우수상(2개) 150만원, 우수상(2개)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 결선 진출 20팀에겐 내년도 해양수산부 주관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홈페이지 수상작 갤러리를 통한 콘테스트 기업홍보 등 후속지원을 할 계획이다. 문의 070-7726-7402.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16일까지 ‘제5회 ICT 스마트디바이스 전국 공모전’ 참가자를 모집한다. 창의적이고 우수한 스마트디바이스 분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시작품 제작과 마케팅, 투자, 유통 등 제품의 사업화도 지원받을 수 있다.
학생, 일반인, 중소기업 등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고 본선 진출 30팀은 제안한 아이디어를 시작품·시제품)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제품제작과 멘토링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팀은 글로벌 데모데이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ICT디바이스랩 제품화 지원사업과 연계해 국내외 전시참가 기업 선정시 우대받을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디바이스 제작비 총 6000만원이 지원된다. 문의 02-6248-3502~3.
충남 당진에서 열리는 전국 청년창업 경진대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당진시와 충남창조경제센터는 ‘2018 Thank U! 당진 전국청년창업경진대회’를 열고 오는 28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만 18~39세 예비창업자(팀) 또는 3년 이내 창업자로, 창업 아이디어나 작품, 제품 등 참가분야 제한 없이 공모를 받는다.
대상(1명)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과 1000만원의 상금을, 최우수상(2명)은 당진시장상과 500만원, 우수상(2명)과 장려상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상과 함께 각 300만원과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여기에 후속지원으로 해외창업생태계 탐방 기회를 제공하고 사업화가 가능한 유망아이디어는 크라우드펀딩 런칭 지원, 본선 진출팀 및 수상작에게는 신용보증기금 등과 연계해 사업화를 위한 금융지원 등을 펼칠 예정이다. 문의 041-536-7830.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도 국내외 15세 이상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4회 글로벌 이노베이터 페스타(GIF) 아이디어톤 경진대회’에 참여할 참가자를 오는 10월 19일까지 모집한다.
1등 행정안전부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2등 대구시장상·한국가스공사 사장상에 상금 200만원, 3등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장상과 상금 100만원 등이 주어지며 공기업 에너지 분야 설명회와 전문가 멘토링 등 후속지원도 연계한다. 대구에 있는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도 무상으로 제공받고 청년 창업지원사업과 사회적기업가 인큐베이팅 사업, 스타트업 엑셀레이팅 C-LAB 사업에 지원할 경우 가산점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창의형 인재와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국내·외 이노베이터, ICT분야 전문가, 투자자, 스타트업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회라는 점에서 입상할 경우 추후 사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박기웅 기자 pboxer@kwangju.co.kr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