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스포츠/연예
오피니언
weekend
[조계헌 소장의 톡톡 창업 이야기] 똑똑한 창업박람회 활용 요령

2017. 08.25. 00:00:00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박람회는 가장 빨리 가장 많은 업종과 브랜드들을 현장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창업정보획득의 장이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백화점 같은 역할을 한다. 창업박람회에 참여하는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자사의 브랜드를 예비창업자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서 창업박람회에 참석을 하기에 예비창업자 입장에서는 온라인이나 광고로만 접하던 브랜드들이나 새롭게 떠오르는 다크호스 브랜드들을 현장에서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예비창업자들의 창업박람회 참관시 장점을 꼽으라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다양한 브랜드들을 한 장소에서 자세히 비교 검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창업박람회가 아니라면 그 많은 브랜드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비교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각 브랜드별 장단점과 가맹점들의 매출, 창업비용, 본사의 가맹점 관리방식 등을 꼼꼼히 비교해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프랜차이즈 본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얻게 되는 창업정보가 아닌 실제 체험과 좀 더 상세한 사업내용에 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막연히 알게 되는 정보가 아닌 실제 해당 브랜드의 분위기나 리얼리티를 현장에서 현실감 있게 느끼기에 꽤 괜찮은 기회라는 얘기다.
세 번째는 평소 잘 접할 수 없는 신규 브랜드나 아이템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꼽을 수 있다. 신규 브랜드들이 대부분 기존 동종 업종 브랜드들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완하고 좀 더 차별화된 요소들을 많이 가미하여 창업박람회에 참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예비창업자 입장에선 의외로 경쟁력 있는 브랜드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네 번째는 창업박람회에 참관하여 받는 각 브랜드들의 가맹유치를 위한 다양한 혜택의 특전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신규 브랜드들의 경우 기본 가맹점 개설비용 중 일부인 가맹비나 교육비 등을 현장에서 계약시 면제해주는 경우도 많고 기존의 유명 브랜드들도 박람회 기간에 한해서 설비비 중 일부에 대한 다양한 면제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예비창업자들의 브랜드나 업종 선호에 대한 현장 분위기를 읽을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어찌보면 잠재적 경쟁자들인 다른 예비창업자들이 창업박람회장에서 보이는 업종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창업 이전에 확인할 수 있어서 향후 자신의 창업전략에 이를 반영하여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현장에서 이를 식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난히 사람들이 많이 상담하는 브랜드들과 업종을 눈여겨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단, 시식을 겸하는 브랜드들의 경우 참관객들이 줄을 서서 먹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예비창업자의 선호도 현상으로까지 확대해석 하는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창업박람회 이후에 박람회장에서 관심이 있었던 브랜드들의 사업설명회 참석이나 해당 브랜드들의 가맹점에 직접 방문하여 가맹점주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창업박람회 참관 이후의 추가적인 해당 브랜드의 실제 운영상황이나 현장확인을 통한 브랜드 선택방법으로 추천하고 싶다.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정보를 취득하는 방법은 많지만 창업박람회만큼 현장감 있는 취득방법도 많지 않다는 사실을 잊지말고 시간이 나면 창업박람회장에 꼭 방문해보길 바란다.
〈소상공인창업전략연구소장〉

기사 목록

검색